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유아교육개론] '유아발견'의 그 후(1)- 존 듀이

유아교육/유아교육개론

by atoz나라 2023. 10. 3. 10:00

본문

728x90

썸네일[유아교육개론] '유아발견'의 그 후(1)- 존 듀이
[유아교육개론] '유아발견'의 그 후(1)- 존 듀이

 

존 듀이

 

 현대교육에 가장 큰 공헌을 남긴 학자 중의 한 사람인 듀이(John Dewey, 1859~1952)는 미국 버몬트주에서 태어났다. 그는 실용주의를 통하여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를 변화시키는 데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듀이는 아동을 위한 실험학교 교육을 통해 프뢰벨의 상징주의를 비판하면서 유아교육에서의 아동과 사회의 상호작용 및 문제해결을 강조하였다. 이와 같은 유아교육의 대한 듀이의 영향은 개혁유아교육과정을 구성하도록 이끌었으며 진보주의 유치원교육의 철학적 배경을 이루었다.

 

존듀이는 1899년 출판된 ‘학교와 사회’에서 “구교육을 요약해보면 중력의 중심이 어린이의 외부에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중력의 중심이 교사, 교과서 그 외의 다른 곳에 있는 것이 좋은 것인가 어쨌든 어린이 자신의 직접적인 본능과 활동의 외부에 있다. 그렇다면, 어린이의 생활은 그다지 문제시 되지 않는다.... 지금 우리들의 교육에 있어서 도래하고 있는 변혁은 중력의 중심의 이동이다. 그것은 쿠페르니쿠스에 의해서 천체의 중심이 지구에서 태양으로 이동되었을 때와 종일한 변혁이고 혁명이다. 이번에는 어린이가 태양이 되고, 그 주위를 교육의 저려 활동들이 회전한다. 어린이가 중심이 되고 이 중심의 주위에 여러 가지 활동들이 조직된다.”라고 설명하고, 오늘날에는 교육이 지금까지와는 달리 어린이가 태양이 되고 교육이 중심이 되지 않는다면 안 된다는 것을 주장하고 있다.

 

 

듀이는 특히 해방 후 우리나라의 교육계에 큰 영향을 미치 교육사상가다. 그의 교육사상을 정리한 책이 ‘민주주의와 교육’이다.

듀이는 시카고 대학에 교육학과를 신설하고 그곳에 하나의 실험학교를 설립했다 그곳에서 듀이는 교육의 중심을 교사에서 아동으로 옮기고, 아동중심의 교육을 실시하여 그곳에서의 실험과 이론적인 근거를 기반으로 ‘학교와 사회’라는 책을 서설하였다.

듀이의 교육사상은 원래 미국적 철학이라고 일컬어지는 프라그마티즘의 원리를 교육에 적용시킨 것으로 다음과 가은 주장을 하였다.

“우리의 마지막 결론은 생활은 발달이고 발달하는 것, 성장하는 것이 생왈인 것이다. 이것을 교육적이 표현으로 번역하면 교육의 과정은 그 자체를 넘는 어떠한 목적도 갖고 있지 않다는 것, 즉 그 자체가 목적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교육과정은 연속적인 조직, 개조, 변형의 과정이라는 것이다.” 듀이의 교육 목적이 교육과정 자체에 포함되어 있으며, 교육의 과정과 목표는 별개의 것이 아니라 동일한 것이라고 했다. 그리고 교육은 아동의 경험의 개조를 돕는 것이며, 아동의 욕구에 입각한 자발적 활동을 통하여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아동의 흥미과 아동 자네에 관심을 둔 그의 교육과정을 아동중심 교육과정이라고도 한다. 진보주의 교육이론에 의하면 학교는 아동이 사회에서 생활하는 과정을 준비하는데 관심을 가져야 된다. 듀이의 저서 ‘나의 교육의 신념’에 표현되 교육사상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1) 교육은 삶 자체다.

(2) 교육은 성장한다.

(3) 교육은 계속적인 경험의 재구성이다.

(4) 교육은 사회적 과정이다.

 

듀이의 교육과정은 민주적으로 교육이 이루어지는 교실에서 제대로 행해질 수 있다고 믿었다. 진보주위 교육과정은 아동의 흥미에 의해서 만들어지지만, 교사의 역할도 중요하다. 교사는 관찰자 안내자, 연결자, 제안자, 중재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 교사는 아동이 암기 위주의 학습보다는 실제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 정서 표현력, 셈하기 등을 실제생활을 통해서 배우는 과정을 안내해 주면서, 아동의 생활공간을 아동의 학습장소로 인식해야 한다.

 

듀이에 의하면, 교육은 우선 아동의 흥미와 습관의 심리학적 통찰로 부터 시작해야 하며, 학습은 자기활동인 행함에 의한 교육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즉 교육은 아동중심, 활동중심, 흥미중심, 생활중심이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듀디의 교육방법은 현대의 열린교육 이론에 영향을 미쳤으며, 흥미본위의 교육보다는 아동의 인지발달과 과학교육을 강조해야 한다는 새로운 사회적 국가적 요구가 한동안 여러 나라의 교육현장에 적용되었다.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