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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개론] 유아기의 중요성- 발달적, 사회적 측면

유아교육/유아교육개론

by atoz나라 2023. 9. 27. 2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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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개론] 유아기의 중요성- 발달적, 사회적 측면

 

유아기의 중요성

유아기의 발달심리학적 측면

 

인간발달을 설명하는 연구 중 가장 강조되는 것 중의 하나는 ‘결정적 시기’에 대한 주장이다. 인간의 발달과정 중에서 어느 특정한 시기에 어떤 기관이나 기능의 발달이 급격히 이루어지는데, 이러한 시기를 결정적 시기, 또는 결정기라고 한다. 특히 생후 초기인 유아기의 발달은 이후 전 생애의 성장 발달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친다. 유아가 어머니에게 애착을 형성해야 할 시기에 어머니와 강한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하지 못하면 지적발달과 정서발달에 결함을 가져올 수 있다. 또한 유아기에 사회적 접촉의 결여로 정상적인 언어발달을 하지 못하면 계속해서 언어장애를 겪을 뿐만 아니라, 심할 경우에는 자폐증적인 증후를 나타내게 된다. 특히 시설에서 키워진 아이들은 지능 발달이 늦을 편이고, 정서적 불아정 및 사회 부적응 현상이 나타나는데, 이러한 특징의 원인으로 지적된 것이 유아기에 있어서 ‘모성적 양육의 결여’다. 애착형성은 생후 초기에 강하게 형성되므로, 유아기에 부모의 애정 어린 보살핌과 적절하게 반응하며 놀아주는 것은 아이의 신체적 발달뿐만 아니라 사회성과 성격발달에도 도움이 된다. 프로이드와 에릭슨에 의하면 인간 성격의 모든 기초는 초기 부모, 자녀관계에 의해 결정적인 영향을 받으며, 인간 발달의 각 단계에 발달시켜야 하는 과업을 성공적으로 이룩하며, 유아는 신뢰감과 자율성, 주도성을 발달시킬 수 있으나,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불신감, 수치심, 그리고 죄책감을 얻게 되므로 이후의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최근에 이루어지고 있는 인간의 두뇌발달에 관한 연구들도, 두뇌발달이 유아기에 급속도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밝히고 있다. 인간의 뇌는 출생 시 완전하게 유전적으로 형성되어서 태어나는 것이 아니다. 두뇌 역시 다른 발달처럼 유전과 환경과의 부단한 상호활동에 의해서 발달한다는 것이다. 두뇌의 발달은 신경세포의 수의 많음에 달린 것이 아니라 그 세포들끼리 연결하는 신경통로, 즉 시냅스의 형성에 의해 발달된다. 생후 아기가 갖는 모든 환경과의 경험, 즉 오감과 운동을 통한 상호작용 경험은 두뇌의 시냅스를 구축하고, 그것이 점점 더 많이 더 복잡하게 회로를 이루면서 10조 개의 신경세포 하나하나가 상호연접하여 거대한 정보체계를 이룬다. 이 정보체계는 인간의 사고, 행동, 언어, 정서, 사회적 관계의 모든 정보를 가지고 그런 활동들을 조절하는 통합적인 두뇌의 역할체계다. 신경세포끼리의 연결작업은 유아가 주위환경과 갖는 경험에 의해서 일어나기 때문에, 유아기의 초기경험은 신경세포 연결망의 밀도, 복합성, 정교성과 관계되고, 두뇌의 지식습득, 활용능력의 기초가 된다. 그래서 두뇌발달로 볼 때, 시냅스가 활발한 3세 이전의 양육 교육경험이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스냅스 구축은 아동이 성장하면서 그 수와 밀도가 아주 복잡하고 많아지는데 4세에 절정을 이루고 10세까지 지속된다. 이상의 연구 결과는 지능이 유전에 의해 고정적인 것이 아니라 환경에 의해 변화될 수 있으며 , 지적 성장이 가장 빨릴 진행되는 시기는 8세 이전임을 강조하고 있다.

 

 

유아기의 사회 환경적 측면

 

유아기에 있어서 발달의 ‘최적기’는 환경의 유무나 양유방법에 따라서 그 후의 양육에 중요한 자발성, 의욕, 주체성 등과 같은 정신적 태도를 죄우하게 된다. 정신분석학에 의하면, 유아기의 체험이 청년기의 신경증의 원인이 되는 경우도 적지 않다고 한다. 물론, 인가의 인격형성에 있어서 유전적인 요일도 무시할 수는 없다. 유전과 환경의 영향에 대해서 비율적으로 명확한 결론을 내릴 수는 없지만 일란성쌍둥이들의 연구에서 밝혀진 것처럼, 신체나 기질, 성격, 지능, 특수재능 들의 각 방면에 있어서의 전적이 차이는 크다고 할 수 있다. 한편, 탄생하기 전의 모체의 체내환경, 즉 수태시에 알코올이나 흡연, 임신중의 약물, 호르몬의 공급 상황 등이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다. 이와같이 유아기의 양육관경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는 점이 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포인트가 된다.

 

가정 내에서는 핵가족화로 다양한 어른들과의 접촉 기회가 적어졌고, 각 가정에서 형제자매가 적음으로 인하여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형제간 애정교류의 기회가 적고 또 이웃에 놀 친구가 없다. 즉 함께 할 수 있는 혼합연령간의 접촉이 사라졌다. 그리고 맞벌이로 육아시간의 부족에서 오는 자녀와의 스킨쉽, 부모에 대한 신뢰감 약화등이 문제가 된다. 더구나 이에 대한 부모들의 보상의식으로 인한 과잉접촉, 또는 금전으로 보상하려는 왜곡된 애정표현 등이 유아들에게 나쁜 영향을 미친다.

 

사회 교육적으로는 유아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자연이나 동식물의 감소로 인하여 유아의 건강은 물로, 학습에 있어서도 부적절한 상황이 발생되고 있다. 그리고 유아가 주체되어 놀 수 있는 공간이 적어지고 있어 유아들이 놀 수 있는 공간이 대부분 너무 인공적이거나 안정상의 이유로 모험적이 활동이 제한되고 있다. 그리고 사회적인 위험이 증가되고 있다. 교통사고나 고층 아파트에서의 생활은 유아의 건강상, 놀이상에 있어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리고 대중매체를 통한 사고의 변화도 유아들에게 강하게 영향을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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