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에서 이야기 나누기는 유아의 언어발달과 사고력 증진을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이야기 나누기 시간에는 가장 일상적인 날씨, 날짜 등의 이야기로부터 시작하여 유아들의 지식을 확장시킬 수 있는 주제의 이야기 나누기까지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다.
· 이야기 나누기는 활동 계획하기, 주말 지낸 이야기, 물건 소개하기, 집단토의, 자신의 작품 발표, 평가하기 등이 있다.
· 교사의 말을 주의 깊게 듣고 유아가 자신의 의견을 말하고 또 다른 유아와이 의견도 함께 고려하는 토의활동은 유아의 언어발달을 촉진할 수 있다.
· 교사는 효과적인 질문으로 수업을 이끌고, 유아들의 질문이나 반응을 진지하게 받아들이며 존중하다.
· 실물화상기, 파워포인트 등의 다양한 시청각 기자재를 활용하여 효과적이고 흥미진진한 수럽이 되도록 한다.
· 이야기 나누기는 대 소집단의 형태로 다양하게 구성한다.
· 이야기 나누기는 오전이나 오후 시간대에 실내외에서, 계절 및 그날의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진행한다.
교사는 유아에게 미리 읽어 줄 이야기를 잘 익혀 두어야 한다. 또한 유아의 주의력이 산만해지지 않도록 이야기 내용은 간단한 것을 택하도록 한다.
· 동화를 읽어 줄 때 구연동화나, 인형극 형식을 적극 활용하여 유아들이 흥미를 가지고 동화를 들을 수 있게한다.
· 동화를 들려주기 전에 동화 내용을 사전에 예고해 준다. 동화와 관련된 노래, 수수께끼 등을 통해 유아의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시킨다.
· 동화 길이는 유아들의 주의집중시간을 고려하여 조절한다.
· 편안한 표절과 바른 자세로 유아들의 얼군을 한 명 한명 골고루 살펴보며 읽어준다.시
동시는 어린이다운 마음과 감정을 소재로하여 쓰여진 시고, 어린이의 정서적 표현을 음악적 언어를 통해 드러낸 것이다.
<동시 선정시 고려해야 할 점>
· 동시가 지닌 음악성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 선택되고 정선된 시어를 반복해서 들려주는 활동을 통해 유아들의 언어에 대한 이해와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느 것이 좋다.
· 유아들 자신의 생각이나 감성을 능동적으로 표현하고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작품속에 담고 있는 것이좋다.
· 주제가 생동감 있게 담긴 작품, 리듬과 음악성을 담고 있는 작품, 그림으로 보여줄 수 있는 작품, 상상력을 발휘하게 하는 작품 등을 선택한다.
<동시 활동>
· 동시 낭송하기- 교사가 읽어주가, 유아들이 읽기, 함께 읽기, 유아들이 후렴고 또는 행별 읽기, 대회식으로 읽기들 다양한 낭송 방법을 선택한다.
· 동시 관련 활동- 동시듣고 그림 그리기, 동시를 몸으로 표현하기, 동시로 극놀이 하기, 의태어 의성어 찾아보기
· 동시짓기- 동시에 다른 단어를 삽입하여 동시짓기, 친구들과 함께 동시 만들기
동극이란 유아가 동화를 듣고 동화 속으 인물이 된 것처럼 가장하여 도화의 내용과 대사를 중심으로 놀이하는 것
<동극에 적합한 동화>
· 유아들의 정서를 고조시킬 수 있는 이야기
· 잘 짜여진 이야기 구성
· 유아에게 의미 있는 이야기
· 친숙하고 장면이 반복되거나 대화가 짧은 이야기
<동극 지도과정>
· 교사가 들려주는 동화를 듣고 동화 내용 회상하기
· 동극을 위한 준비- 소품준비, 배경 꾸미기
· 동극으로 표현하기- 배역결정, 관객준비, 극 상연하기
· 평가하기- 동극을 보고 난 느낌 이야기, 잘 한점, 좋았던점, 더 재미있는 동극이 된 수 있는 방법 평가하기
· 다시 배역 정하여 동극하기
공감적 의사소통을 위한 유아언어교육의 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방법·과정, 평가 (10) | 2024.03.14 |
---|---|
공감적 의사소통을 위한 언어교육의 의미, 필요성, 기본구성 (11) | 2024.03.13 |
영역활동을 통한 언어교육 (9) | 2024.02.23 |
쓰기 교육 (20) | 2024.02.21 |
읽기 교육 (6) | 2024.02.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