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대 · 소집단 활동을 통한 언어교육

유아교육/유아 언어교육

by atoz나라 2024. 2. 25. 08:05

본문

728x90

 

 

이야기 나누기

유치원에서 이야기 나누기는 유아의 언어발달과 사고력 증진을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이야기 나누기 시간에는 가장 일상적인 날씨, 날짜 등의 이야기로부터 시작하여 유아들의 지식을 확장시킬 수 있는 주제의 이야기 나누기까지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다. 

 

·  이야기 나누기는 활동 계획하기, 주말 지낸 이야기, 물건 소개하기, 집단토의, 자신의 작품 발표, 평가하기 등이 있다.

·  교사의 말을 주의 깊게 듣고 유아가 자신의 의견을 말하고 또 다른 유아와이 의견도 함께 고려하는 토의활동은 유아의 언어발달을 촉진할 수 있다. 

·  교사는 효과적인 질문으로 수업을 이끌고, 유아들의 질문이나 반응을 진지하게 받아들이며 존중하다. 

· 실물화상기, 파워포인트 등의 다양한 시청각 기자재를 활용하여 효과적이고 흥미진진한 수럽이 되도록 한다. 

· 이야기 나누기는 대 소집단의 형태로 다양하게 구성한다.

· 이야기 나누기는 오전이나 오후 시간대에 실내외에서, 계절 및 그날의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진행한다. 

 

 

 

동화

교사는 유아에게 미리 읽어 줄 이야기를 잘 익혀 두어야 한다. 또한 유아의 주의력이 산만해지지 않도록 이야기 내용은 간단한 것을 택하도록 한다. 

 

· 동화를 읽어 줄 때 구연동화나, 인형극 형식을 적극 활용하여 유아들이 흥미를 가지고 동화를 들을 수 있게한다.

· 동화를 들려주기 전에 동화 내용을 사전에 예고해 준다. 동화와 관련된 노래, 수수께끼 등을 통해 유아의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시킨다.

· 동화 길이는 유아들의 주의집중시간을 고려하여 조절한다.

· 편안한 표절과 바른 자세로 유아들의 얼군을 한 명 한명 골고루 살펴보며 읽어준다.시

 

동시

동시는 어린이다운 마음과 감정을 소재로하여 쓰여진 시고, 어린이의 정서적 표현을 음악적 언어를 통해 드러낸 것이다. 

<동시 선정시 고려해야 할 점>

· 동시가 지닌 음악성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 선택되고 정선된 시어를 반복해서 들려주는 활동을 통해 유아들의 언어에 대한 이해와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느 것이 좋다.

· 유아들 자신의 생각이나 감성을 능동적으로 표현하고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작품속에 담고 있는 것이좋다. 

· 주제가 생동감 있게 담긴 작품, 리듬과 음악성을 담고 있는 작품, 그림으로 보여줄 수 있는 작품, 상상력을 발휘하게 하는 작품 등을 선택한다. 

<동시 활동>

· 동시 낭송하기- 교사가 읽어주가, 유아들이 읽기, 함께 읽기, 유아들이 후렴고 또는 행별 읽기, 대회식으로 읽기들 다양한 낭송 방법을 선택한다.

· 동시 관련 활동- 동시듣고 그림 그리기, 동시를 몸으로 표현하기, 동시로 극놀이 하기, 의태어 의성어 찾아보기

· 동시짓기- 동시에 다른 단어를 삽입하여  동시짓기, 친구들과 함께 동시 만들기

 

 

동극

동극이란 유아가 동화를 듣고 동화 속으 인물이 된 것처럼 가장하여 도화의 내용과 대사를 중심으로 놀이하는 것

<동극에 적합한 동화>

·  유아들의 정서를 고조시킬 수 있는 이야기

·  잘 짜여진 이야기 구성

·  유아에게 의미 있는 이야기

·  친숙하고 장면이 반복되거나 대화가 짧은 이야기

<동극 지도과정>

·  교사가 들려주는 동화를 듣고 동화 내용 회상하기

·  동극을 위한 준비- 소품준비, 배경 꾸미기

·  동극으로 표현하기- 배역결정, 관객준비, 극 상연하기

·  평가하기- 동극을 보고 난 느낌 이야기, 잘 한점, 좋았던점, 더 재미있는 동극이 된 수 있는 방법 평가하기

·  다시 배역 정하여 동극하기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