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공감적 의사소통을 위한 언어교육의 의미, 필요성, 기본구성

유아교육/유아 언어교육

by atoz나라 2024. 3. 13. 12:30

본문

728x90

 

 

공감적 의사소통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상대방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상대방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하고자 노력하여 서로의 생각이나 뜻이 통하는 적극적 의사소통

공감적 의사소통의 의미

- 의사소통- '가지고 있는 생각이나 뜻이 서로 통함'

 

- 여기에서 다른 생각이나 뜻이 서로 통하는 것을 '공감'이라고 함

 

- 상대방과 대화를 하거나 글을 주고받을 때, 상호이해가 이루어져 서로 공감하게 될 때 효과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해짐

 

- 공감적 의사소통은 상대방의 생각과 감정을 깊이 있게 이해하려고 노력하며 상대방의 말에 공감해 주고 격려하며 적절하게 반응하는 적극적인 의사소통등 의미함

 

- 공감적 의사소통은 원만한 인간관계 형성을 돕고 행복한 생활을 가능하게 함

 

 

 

공감적 의사소통을 위한 유아언어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 공감적 의사소통은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적절히 표현하고 상대방의 상황과 감정을 이해함으로써 가능해짐

 

- 자신을 '표현'하고 상대방을 '이해'하기 위해 '언어'는 매우 강력한 도구로 작용함

 

- 공감적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는 음성언어(듣기, 말하기) 및 문자언어(읽기, 쓰기)를 적절히 사용하여 쌍방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가 필요함. 즉,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능력 및 태도는 공감적 의사소통을 위한 필수 조건임

 

- 의사소통능력은 단시간에 길러지는 것이 아니라 오랜 기간 동안 형성됨, 이를 위한 교육은 언어 및 사회 · 정서 발달이 급격히 이루어지는 유아기부터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함

 

- 그러나 유아기는 자기중심적인 사고를 하는 시기이며 표현 및 이해능력의 부족으로 의사소통 과정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유아교육기관에서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유아기부터 타인과의 공감적인 의사소통 능력 및 태도 형성을 도와야 함

 

- 유아의 일상생활 맥락에서 또래, 교사, 부모와 함께 실제로 기능할 수 이쓴 언어를 다양하게 활용하여 공감적 의사소통을 도모할 수 있는 '공감적 의사소통을 위한 유아언어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함

 

 

 

공감적 의사소통을 위한 유아언어교육 프로그램의 기본구성

목적- 행복한 생활을 위한 공감적 의사소통 능력 및 태도를 기른다. 

 

목표

- 일상상활에 필요한 공감적 의사소통 능력을 기른다.       

- 상황에 적절한 바른 언어 사용 습관을 기른다. 

 

교육내용

자기표현
- 자신의 감정 인식하기
- 자신의 생각과 느낌 표현하기
경       청
- 상대방의 말 주의 깊게 듣기
- 상대방 말에 수용적 몸짓보이기
- 상대방 말에 맞장구치기
반       응
- 상대방의 적절한 말과 행동 칭찬하기 
- 상대방의 어려움을 아고 위로하기

- 상대방 말과 행동에 관심 보이는 질문하기
문제해결
- 문제해결을 위한 방안 제안하기
-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하여 요청하기
- 상대방 의견에 찬성하기/ 반대하기
- 상대방을 존중하며 수용하기/ 거절하기

  

교수-학습 방법

접근방법  듣기, 일기, 말하기, 듣기     
 - 일상생활을 반영한 접근

 -  흥미 영역 놀이를 통한 접근
 - 문학을 활용한 접근

교수- 학습 과정
 1단계- 상황 마주하기
 2단계- 공감하며 생각하기
 3단계- 적절한 언어표현 알아보기
 4단계- 적용하여 소통하기

 

평가

-수행평가 : 지식, 기능, 태도를 종합적으로 평가       

- 표준화된 검사(의사소통 능력검사, 언어태도 검사, 사회·정서능력 검사 등)       

- 일화기록 및 포트폴리오 작성 및 분석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