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적 의사소통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상대방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상대방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하고자 노력하여 서로의 생각이나 뜻이 통하는 적극적 의사소통
- 의사소통- '가지고 있는 생각이나 뜻이 서로 통함'
- 여기에서 다른 생각이나 뜻이 서로 통하는 것을 '공감'이라고 함
- 상대방과 대화를 하거나 글을 주고받을 때, 상호이해가 이루어져 서로 공감하게 될 때 효과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해짐
- 공감적 의사소통은 상대방의 생각과 감정을 깊이 있게 이해하려고 노력하며 상대방의 말에 공감해 주고 격려하며 적절하게 반응하는 적극적인 의사소통등 의미함
- 공감적 의사소통은 원만한 인간관계 형성을 돕고 행복한 생활을 가능하게 함
- 공감적 의사소통은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적절히 표현하고 상대방의 상황과 감정을 이해함으로써 가능해짐
- 자신을 '표현'하고 상대방을 '이해'하기 위해 '언어'는 매우 강력한 도구로 작용함
- 공감적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는 음성언어(듣기, 말하기) 및 문자언어(읽기, 쓰기)를 적절히 사용하여 쌍방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가 필요함. 즉,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능력 및 태도는 공감적 의사소통을 위한 필수 조건임
- 의사소통능력은 단시간에 길러지는 것이 아니라 오랜 기간 동안 형성됨, 이를 위한 교육은 언어 및 사회 · 정서 발달이 급격히 이루어지는 유아기부터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함
- 그러나 유아기는 자기중심적인 사고를 하는 시기이며 표현 및 이해능력의 부족으로 의사소통 과정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유아교육기관에서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유아기부터 타인과의 공감적인 의사소통 능력 및 태도 형성을 도와야 함
- 유아의 일상생활 맥락에서 또래, 교사, 부모와 함께 실제로 기능할 수 이쓴 언어를 다양하게 활용하여 공감적 의사소통을 도모할 수 있는 '공감적 의사소통을 위한 유아언어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함
목적- 행복한 생활을 위한 공감적 의사소통 능력 및 태도를 기른다.
목표
- 일상상활에 필요한 공감적 의사소통 능력을 기른다.
- 상황에 적절한 바른 언어 사용 습관을 기른다.
교육내용
자기표현 | - 자신의 감정 인식하기 - 자신의 생각과 느낌 표현하기 |
경 청 | - 상대방의 말 주의 깊게 듣기 - 상대방 말에 수용적 몸짓보이기 - 상대방 말에 맞장구치기 |
반 응 | - 상대방의 적절한 말과 행동 칭찬하기 - 상대방의 어려움을 아고 위로하기 - 상대방 말과 행동에 관심 보이는 질문하기 |
문제해결 | - 문제해결을 위한 방안 제안하기 -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하여 요청하기 - 상대방 의견에 찬성하기/ 반대하기 - 상대방을 존중하며 수용하기/ 거절하기 |
교수-학습 방법
접근방법 | 듣기, 일기, 말하기, 듣기 | - 일상생활을 반영한 접근 - 흥미 영역 놀이를 통한 접근 - 문학을 활용한 접근 |
교수- 학습 과정 | 1단계- 상황 마주하기 2단계- 공감하며 생각하기 3단계- 적절한 언어표현 알아보기 4단계- 적용하여 소통하기 |
평가
-수행평가 : 지식, 기능, 태도를 종합적으로 평가
- 표준화된 검사(의사소통 능력검사, 언어태도 검사, 사회·정서능력 검사 등)
- 일화기록 및 포트폴리오 작성 및 분석
공감적 의사소통을 위한 유아언어교육 지도방법(듣기, 말하기) (5) | 2024.03.15 |
---|---|
공감적 의사소통을 위한 유아언어교육의 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방법·과정, 평가 (10) | 2024.03.14 |
대 · 소집단 활동을 통한 언어교육 (6) | 2024.02.25 |
영역활동을 통한 언어교육 (9) | 2024.02.23 |
쓰기 교육 (20) | 2024.02.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