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특수교육대상유아의 누리과정 지원- 예술경험 영역

유아교육/특수교육대상유아교육

by atoz나라 2024. 3. 2. 12:18

본문

728x90

 

 

아름다움 찾아보기

목표- 자연과 생활 및 예술에서 아름다움을 느낀다.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긴다.

<유아가 자신을 주변에서 만나는 자연, 공간, 사물 등의 아름다음을 풍부하게 느끼며 즐기는 내용이다.>

 

자연과 생활 및 예술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기기 위해서는 주변에서 자주 볼 수 있는 것에 관심이 있어야 한다. 특수교육대상유아가 특정 장소와 사물이나 활동에만 관심을 보이고 주변에는 관심이 없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하니만 그 유아가 친구가 관심을 보이는 활동에 자신도 호기심을 갖고 참여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또래 지원을 통해 특수교육대상유아도 생활 속에서 아름다움을 함께 느끼고 즐길 수 있다.

 

 

예술적 요소에 관심을 갖고 찾아본다.

<유아가 주변의 자연과 생활에서 다양한 소리나 리듬 등의 음악적 요소, 색이나 형태 등과 같은 미술적 요소를 발견하고 사물이나 동식물의 움직임에서 아름다움을 경험하는 내용이다.>

 

예술적 요소에 대한 관심은 유아마다 다를 수 있다. 음악적 요소에 관심이 더 많을 수도 있고, 미술적 요소에 흥미를 보일 수도 있다. 특수교육대상유아 중에서 두드러진 예술적 관심을 발견하기 어려운 경우 바깥으로 나가 자연, 공간, 사물에서 유아들이 소집단 활동을 통해 예술적 요소에 관심을 갖도록 지원할 수 있다.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목표- 예술을 통해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즐긴다.

 

노래를 즐겨 부른다.

<유아가 혼자 노래를 흥렁거려보거나, 친구들과 함께 소리와 박자 등을 느끼고 노랫말을 바꾸어 불러 보며 노래 부르기를 즐기는 내용이다.>

 

특수교육대상유아가 노래를 즐겨 부르기 위해서는 노래를 듣고 허밍, 따라 부르기, 외워 부르기, 개사 등의 여러 가지 방법을 활용하여 노래를 익히고 노래 부르는 과정 속에서 즐거움을 느껴야 한다. 특수교육대상유아 중에서 노래를 부르기 어려운 경우 리듬에 맞추어 몸을 흔들거나 흥을 움직임으로 표현할 수 있고, 허밍으로 몇 마디만 따라 부를 수도 있다. 특수교육대상유아가 노래를 부르지 못하여도 교사가 우쿨렐레, 기타 등의 악기를 연주하며 노래를 불러주어 노래에 관심을 갖도록 지원할 수 있다. 

 

 

신체, 사물, 악기로 간단한 소리와 리듬을 만들어 본다.

<유아가 자신의 신체, 주변의 사물, 리듬 악기 등을 사용하여 소리와 리듬을 창의적으로 만들어 보는 내용이다.>

 

어릴 적부터 인간은 신체, 주변의 사물, 리듬 악기 등을 사용하여 소리와 리듬을 창의적으로 만들 수 있다. 그것이 우연이든 인위적이든 특수교육대상유아 중에서 음악을 좋아하는 경우 소리와 리듬을 표현할 수 있고, 소절의 일부만 따라 하거나 여러 형식의 박수치기, 두드려서 소리 내기, 악기 채로 치기, 흔들어서 소리 내기 등의 활동에 관심을 보일 수 있다. 특수교육대상유아가 선호하는 방법을 단서로 간단한 소리와 리듬을 만들도록 지원한다. 

 

 

신체나 도구를 활용하여 움직임과 춤으로 자유롭게 표현한다.

<유아가 자연과 생활에서 발견한 다양한 움직임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나아가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자신의 신체나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여 움직임과 춤으로 표현하는 내용이다.>

 

신체나 도구를 활용한 몸짓 또는 춤으로 자신의 감정을 자우롭게 표현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특수교육대상유아 중에서 동작 모방이나 창작이 가능한 유아가 있을 경우, 교사는 모든 유아가 자유롭게 다양한 움직임을 표현할 수 있도록 활동을 계획하여 특수교육대상유아가 함께 활동에 참여하도록 지원할 수 있다. 모든 유아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활동을 계획하고 넓은 공간을 제공하여, 유아들이 역동감 있는 움직임을 창안해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로 해야 한다. 이를 위해 기존의 놀이를 변형하는 것도 필요하다.

 

 

다양한 미술 재료와 도구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다.

<유아가 자연과 생활에서 발견한 다양한 재료와 도구를 활용하여 여러가지 방법으로 표현하는 내용이다. 자신의 경험, 느낌, 생각 등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즐기는 내용이다.>

 

완전통합유치원에서 유아교사와 유아특수교사 간의 협력교수를 하는 경우 두 집단에 특수교육대상유아를 포함하여 평행교수를 실시할 수 있다. 동화를 듣고 나서 자연스럽게 조형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유아들을 두 모둠으로 나누어 유아교사와 유아특수교사라 동시에 같은 활동을 안내하도록 계획하였다. 이때 활동에 참여하는 특수교육대상유아들과 일반유아들의 특성을 참고하여, 유아특수교사가 담당할 유아들과 유아교사가 담당할 유아들을 사전에 협의해 놀거나 의상의 색, 좌석, 재료를 기준으로 모둠을 선택하게 하면 수업 진행과 역할을 충실히 하는데 도움이 된다. 

 

 

극놀이로 경험이나 이야기를 표현한다.

<유아가 자신의 경험, 다양한 상황, 이야기를 자유롭게 상상하며 극졸이로 표현하는 과정을 즐기는 내용이다.>

 

극놀이는 소품과 배경 등을 준비하는 과정부터 자신이 맡은 역할을 연습하는 과정까지 연계활동으로 계획한다. 또 오랜 시간 동안 진행되는 점을 감안하여 사전에 어떤 재료를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유아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반영하여 함께 준비한다. 준비과정에서는 특수교육대상유아의 참여 방법과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한다. 특수교육대상유아에게도 배역을 선택할 기회를 주고, 배역에 적합한 소품의 준비를 스스로 할 수 있도록 격려하되, 준비과정도 놀이가 되도록 지원한다. 또한 극놀이에서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에도 특수교육대상유아에게 경험과 기회를 동등하게 제공하고, 담당 배역을 편안하게 표현할 수 있도로 충분히 기다려주어 예상하지 않은 상황에서의 문제 해결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한다.

 

 

 

예술 감상하기

목표- 다양한 예술 표현을 존중한다.

 

다양한 예술을 감상하며 상상하기를 즐긴다.

<유아가 자신과 또래의 작품이나 음악, 춤, 미술작품, 극 등 다양한 예술을 감당하고 자유롭게 상상하기를 즐기는 내용이다.>

 

통합학급에서 빨간 끈, 초록 끈과 같은 동화는 끈이 움직이는 길을 따라 가면서 이야기 이어가기, 뒷이야기 짓기 등의 상상하기 방법을 활용하여 유아들 스스로 그림책에 새로운 내용을 덧붙일 수 있게 짜여있다. 특수교육대상유아 중에서 어떤 유아들은 동화를 듣고 뒷이야기를 상상하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무발화 단계, 구형 모방 여부, 단어 표현 가능 여부, 어절 표현이 가능한지 등의 조건들을 소려하면 특수교육대상유아 역시 친구들의 예술 표현을 몸짓과 음성언어 등으로 상상하고 상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수교육대상유아가 떠올린 표상을 어떤 형태로든 그리거나 표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잡품을 전시할 때 친구들과의 작품과 비교되니 않도록 감상과 상상에서 끝내는 것이 아니라 이야기로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전시를 구상하고 고려해야 한다. 

 

 

서로 다른 예술 표현을 존중한다.

<유아가 자신과 또래의 작품, 음악, 춤, 미술 작품, 극 등에 포함된 다양한 표현을 존중하는 내용이다.>

 

나의 표현과 같이 친구들의 표현 역시 관심을 가지고 준중하는 태도를 길러주어야 한다. 특수교육대상유아가 서로 다른 예술 표현을 존중하는 태도를 갖도록 감상의 기회를 자주 제공하고, 마음에 드는 작품에 표시를 하거나 친구와 함께 작품이 되어보는 경험을 해보게 한다. 이는 체험학습이나 다양한 작품, 음악, 춤, 미술작품, 극 등을 관람하면서 길러질 수도 있다. 미술작품, 음악, 춤, 극 등에 포함된 다양한 표현을 존중하여 특수교육대상유아 스스로 친구들의 표현에 반응을 보이고, 다시 상호작용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매체를 제공하고, 함께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준다. 

 

 

우리나라 전통 예술에 관심을 갖고 친숙해진다.

<유아가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 음악, 춤, 미술, 건축물, 극 등에 관심을 가지고 전통 예술을 감상하며 우리나라 문화에 친숙해지는 내용이다.>

 

우리나라 전통 예술에 대한 ㅏ관심을 일회성이 아니라 정기적을 꾸준히 가져야 할 주제이지만 때로는 경험이 제한되기도 한다. 관심을 가지고 친숙해져야 하는 전통 예술의 범위도 넓지만 특수교육대상유아에게도 우리나라 전통 예술에 대한 지속적인 소개와 경험을 제공해 관심을 갖도록 지원한다. 체험활동 외에도 유치원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전통 놀이 목록과 방법을 구체적으로 정리하여 둔다. 구전동요와 가이 반복적인 운율과 규칙을 이해하며 함께 협력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즐거운 놀이를 일상적으로 소개한다. 편마비나 보행에 어려움이 있어 움직일 때 속도를 내기 어려운 특수교육대상유아를 위해서 안전에 유의하여 속도의 완급을 조절해야 한다.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