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공감적 의사소통을 위한 유아언어교육의 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방법·과정, 평가

유아교육/유아 언어교육

by atoz나라 2024. 3. 14. 10:26

본문

728x90

 

공감적 의사소통을 위한 유아언어교육의 목표

- 누리과정 의사소통 영역의 방향에 부합하여 '공감적 의사소통 능력 및 태도를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함

· 누리과정 의사소통영역의 목적-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바른 언어 사용 습관을 기른다.

· 공감적 의사소통 유아언어교육의 목적- 행복한 생활을 위한 공감적 의사소통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 유아의 수준에서 이해 가능한 직접경험과 간접경험의 맥락에서 공감적 의사소통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상황에 적절한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기 위해 '일상생활에 필요한 공감적 의사소통 능력 기르기'를 목표로 둠

 

- 공감적 의사소통은 다양한 상황에서 자연스럽게 사용될 수 있도록 습관화되어야 하므로 '상황에 적절한 바른 사용 습관 기르기'를 목표로 함

· 일상생활+문화+놀이▶직접, 간접 경험 맥락에서 상황에 적절한 공감적 의사소통 전략 습득▶공감적 의사소통 능력함양

· 교사+유아+부모▶다양한 상황에서 교사, 또래, 부모와 의미 있는 반복 경험 및 적용▶바른 언어 사용 습관 형성

 

 

교육내용

- 자신의 느낌과 생각, 경험을 타인에게 적절하게 표현하고 타인이 말과 글로 전달하는 의미를 바르게 이해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한 교육내용을 구성함

 

- 누리과정 및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공감적 의사소통 프로그램에 필요한 필수 요소를 추출함

 

- 공감적 의사소통을 위해 자기표현, 경청, 반응, 문제해결의 범주를 구성하고 각 범주 별로 이에 해당하는 전략을 제시함

 

1) 자기표현- 다양한 느낌, 생각을 인식하고, 상대방의 감정이나 상황을 고려하여 적절한 언어적 표현으로 전달하는 것

 

2) 경청- 상대방의 말에 대하여 고개를 끄덕이거나 관심을 보이며 간단히 대꾸하고 눈 맞추며 듣기 등의 태도를 취해 의사소통을 촉진하고 유지하는 것

 

3) 반응- 상대방의 말에 관심을 보이며 질문을 하거나 상대방의 상황과 감정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며 자시의 생각과 느낌을 전하는 것

 

4) 문제해결- 문제 상황에서 상대방 입장을 고려하여 자신의 의견을 설득력 있게 제시하는 것

공감적 의사소통 범주
- 자기표현을 위한 전략: 자신의 감정 인식하기, 자신의 생각과 느낌 표현하기
- 경청을 위한 전략: 상대방의 말 주의깁게 듣기, 상대방 말에 수용적 몸짓 보이기, 상대방 말에 맞장구치기
- 반응을 위한 전략: 상대방의 어려움을 알고 위로하기, 상대방의 적절한 말과 행동 칭찬하기, 상대방 말과 행동에 관심 보이는 질문하기
- 문제해결을 위한 전략: 문제해결을 위한 방안 제안하기,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하여 요청하기, 상대방의견에 찬성·반대하기, 상대방을 존중하며 수용하기·거절하기

 

 

교수- 학습방법

- '일상상활에 필요한 공감적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기' 위해 이야기나누기, 흥미영역 놀이, 문학 관련 활동 등에서 공감적 의사소통 전략을 익히고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하도록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해야 함

 

- '상황에 적절한 바른 언어 사용 습관을 기르기' 위해 유아가 유치원과 가정의 생활맥락에서 교사, 또래, 부모와 함께 공감적 의사소통 전략을 의미 있게 반복 및 적용하여 바른 언어 상용이 습관화되도록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해야 함

 

- 연계성 균형, 생활중심, 통합성, 상호작용, 융통성, 계속성의 원리 하에 교수-학습이 이루어져야 함

 

1) 연계성의 원리(누리과정, 가정과의 연계)

- 누리과정 목표 및 내용과 교수 실제를 연계하여 공감적 의사소통 전략을 대·소집단 활동, 자유선택활동 기타 하루 일광[서 활용하도록 함

 

- 바른 언어 사용 습관 형성을 위해 유치원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활동과 가정에서의 활동이 연계되어 일관성 있고 지속적인 경험이 이루어지도록 함

 

2) 균형의 원리(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균형)

- 유아기에 필요한 언어능력 및 태도를 적절히 갖출 수 있도록 누리과정 이사소통 영역 내용을 토대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가 균형 있게 포함된 활동을 제시

· 자기표현- 듣기

· 반응- 말하기

· 경청- 쓰기

· 문제해결- 문제해결

 

3) 생활 중심의 원리(유아의 삶과 관련이 폰은 일상생활, 놀이를 소재로 한 활동)

- 흥미 있고 공감하기 쉬운 일상 생활, 놀이, 문학적 맥락을 소재로 한 활동을 제공하여 유아가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공감적 의사소통 전략을 활용하도록 함

· 유아의 일상 생활이 반영된 교수-학습: 일상생활 속 다양한 상황에서 공감적 의사소통의 필요성과 가치에 대해 생각해 보고 일과 중 이야기 나누기, 인사하기, 평가하기 시간을 활용하여 공감적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언어전략을 익히도록 함

· 흥미 영역놀이를 통한 교수-학습: 공감적 의사소통 전략을 활용해 볼 수 있는 교구나 놀이를 통해 유아에게 바른 언어 사용기회를 제공하고 자연스럽게 습관화될 수 있도록 함

· 문학을 활용한 교수-학습: 문학작품을 활용하여 등장인물의 상황이나 감정을 이해하고 적절한 공감적 의사소통을 이끄는 전략을 적용해 보도록 함

 

4) 통합성의 원리(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통합)

- 다양하고 흥미로운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활동을 통해 공감적 의사소통을 위한 자기표현, 경청, 반응, 문제해결 능력 및 태도가 형성될 수 있도록 통합적이고 유위미한 언어활동을 제시하도록 함

 

5) 상호작용의 원리(상대방과 직·간접적 상호작용을 통해 공감적 의사소통 경험)

- 또래와 함께 다양한 활동에서 언어적 상호작용을 주고 받으며 공감적 의사소통 전략을 익히고 적용하도록 함

 

- 교사와 부모가 자신의 언어습관을 반성하여 일상생활 속에서 유아들과 직·간접적으로 상호작용 함으로써 유아의 공감적 의사소통 능력을 증진시키도록 함

 

6) 융통성의 원리(공감적 의사소통을 위한 주요 언어표현을 생활에 융통성 있게 적용)

- 공감적 의사소통 전략 실천을 위해 제시된 주요 언어표현들을 생활 속에서 융통성 있게 응용하고 교사 또래, 부모와 다양한 의사소통 상황에서 이를 적절히 활용하도록 함

 

7) 계속성의 원리(언어 습과화를 위해 주요 언어표현을 유아교육기관 및 가정에서 의미 있게 반복함)

- 각 주요언어표현을 일상, 놀이, 문학, 가정연계 활동에서 계속 경험하도록 하여 공감적 의사소통을 위해 필요한 언어표현이 습관화될 수 있도록 함

 

 

교수- 학습과정

- 프로그램의 일상생활, 놀이, 문학 활동에서 제시되는 다양한 상황을 접하며 각 상황에 필요한 공감적 의사소통 전략을 익히고 실제 상황에서 적용해 보는 체계적인 과정을 거치도록 함

 

1) 상황 마주하기

- 유아들이 직·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살펴보는 단계

- 교사는 유아들이 제시된 각 상황에 몰입할 수 있도록 그림 자료, 영상 자료 등 다양한 자료를 제시함

 

2) 공감하며 생각하기

- 주어진 상황을 자신의 경험과 연관 지어보며 자신과 상대방의 감정을 인식하고 공감하는 단계

- 교사는 유아가 상대방의 입장에 자신의 감정을 이입하여 이를 언어적 · 비언어적으로 표현하도록 도움

 

3) 적절한 언어 표현 알아보기

- 자신의 감정을 상대방에게 정확하게 전달하고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한 구체적인 언어적 표현을 익히는 단계

- 교사는 특정한 언어 표현을 일방적으로 알려주기보다 유아들이 평소 사용했던 언어표현을 떠올려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유아와 함께 각 상황에 적합한 언어 표현을 알아보도록 함

 

4) 적용하여 소통하기

- 공감적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도록 적절한 얼어표현을 실제로 활용해 보는 단계

- 교사는 유아들이 유치원과 가정에서 적절한 언어표현을 자연스럽게 활용해 볼 수 있도록 흥미롭고 유의미한 활동을 제공하도록 함

 

 

평가

- 프로그램 목표와 내용을 준거로 유아의 공감적 의사소통을 위한 언어 능력 및 태도를 평가함

 

- 프로그램의 일상 생활, 놀이, 문학 활동 계획안에 각 활동에서 주로 사용되는 공감적 의사소통 전략 및 언어 능력 및 태도와 관련된 활동평가가 제시되어 있음. 교사는 이를 적극 활용하여 유아의 발달을 평가하도록 함

 

- 교사는 유아의 지식, 기능, 태도가 종합적으로 포함될 수 있도록 형식화도니 검사와 관찰 등이 함께 이루어지는 다면적이고 종합적인 평가가 이루어져야 함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