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놀이이해자료]유아 놀이의 특성

유아교육/누리과정 놀이 이해자료

by atoz나라 2023. 12. 7. 10:23

본문

728x90

썸네일[놀이이해자료]유아 놀이의 특성
[놀이이해자료]유아 놀이의 특성

 

유아 놀이의 특성

놀이는 자유롭다

1) 목적으로부터의 자유

2) 규칙으로부터의 자유

3) 사실로부터의 자유

4) 시간과 공간의 경계로부터의 자유

 

•놀이에서의 자유는 계획된 목적으로부터의 자유, 미리 결정된 규칙으로부터의 자유, 사실로부터의 자유, 시간과 공간의 제약으로부터의 자유를 포함한다.

•놀이는 뚜렷한 목적을 가지고 계획된 활동으로부터의 자유를 포함한다. 그러므로 교사는 놀이에서 특정 학습 목표를 달성하도록 일방적으로 안내하기보다는 유아가 놀이하는 흐름을 읽고 따라가야 한다. 그래야 놀이의 특성이 살아난다.

•놀이는 이미 정해진 규칙으로부터의 자유를 포함한다. 유아는 놀이하면서 혼자 또는 함께 규칙을 만들며 이미 만들어진 규칙을 바꾸거나 파기하고 새롭게 생성한다. 이처럼 놀이의 질서는 놀이 안에서 만들어지며 놀이를 놀이답게 만든다.

•유아는 자신의 경험을 놀이 맥락에서 활용하지만 그것이 반드시 있는 그대로의 사실일필요는 없다. 유아는 놀이에서 경험을 자유롭게 선택하고 현실을 넘어서 상상하고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

•놀이는 특정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이루어 질 수 있다. 유아는 놀이할 때 필요한 상황을 만들어 낸다. 과거, 현재, 미래를 넘나들고 교실, 복도 등 영역의 경계를 넘어 놀이한다. 자유로운 놀이는 변형과 창조의 특성을 가지게 된다.

 

 

놀이는 주도적이다.

1) 자발적 참여

2) 능동성

3) 내재적 동기

 

•놀이에서의주도성은 유아의 자발성, 능동성, 내재적 동기, 즉흥적 전개와 같은 특성과 관련되어 있다. 유아는 놀이하면서 신체적, 사회적, 인지적으로 능동적이며 자발적인 참여를 끊임없이 이어간다. 이처럼 놀이는 유아 스스로의지를 발동시키고 표현하며 자발적 조율이 전제되는 맥락에서 유지된다. 이러한 자발성은 유아의 내부에서 일어난 욕구와 동기가 무엇보다도 중요한 원동력이 된다. 내재적 동기는 자신의 신체, 정신, 행위를 스스로 통제하고 주의를 기울이고 끈기 있게 집중하게 한다. 따라서 유아의 놀이는 외부에서 계획하여 제공한 학습 목표의 범위 안에 머무르는 일련의 과제 수행과는 다른 속성을 가진다.

•내재적 동기가 놀이의 바탕이 되기 때문에 놀이 주제, 놀이 자료, 놀이 상대, 이야기 줄거리는 개인 또는 집단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즉흥적으로 생성되고 소멸되고 연결되고 변형된다. ‘내가 하고 싶은 것’이 고리가 되는 즉흥적 변화는 놀이가 다채롭게 전개될 수밖에 없는 이유를 잘 드러내 준다.

•유아는 놀이하는 가운데 주도적으로 놀이 맥락을 생성하고 목표를 만든다. 놀이는 주도적 참여자인 유아가 스스로 적극적으로 세상을 알아 가는 여정이자 세상을 새롭게 창조하는 과정으로서 창의성을 담고 있다

 

 

놀이는 즐겁다

1) 재미

2 ) 몰입

3) 감정의 해소

4) 상상과 호기심

5) 유머

 

•놀이에서는 재미와 기쁨, 몰입, 실험, 마주침, 해소, 심미성, 유머등의 정신적, 정서적 상태를 수반하는 즐거움이 있다. 유아는 또래, 교사와 함께 협력하면서 재미와 기쁨을 느끼고 표현한다. 때로는 재미와 기쁨이라는 정서를 넘어 몰입의 상태로 들어가기도 한다. 유아는 놀이를 반복하고 변화를 발견하는 재미를 가지며 놀이를 지속하기도 한다.

•놀이하면서 유아는 감정을 싹 틔우며 새로운 물질의 성질과 현상 및 관계를 발견하며 상상한다. 호기심을 가지고 세상의 다양한 물질과 만나서 자유롭게 탐색하는 과정에는 유아 고유의 가설을 생성하고 실험하고관찰하고 도전하며 문제 해결을 하는 성취감과 즐거움이 있다.

•놀이는 감정의 분출구가 되기도 하고 심미적 경험의 원천이 되기도 한다. 유아는 놀이에서 정서적 긴장, 두려움, 갈등을 해소하고, 따뜻함, 배려, 아름다움과 같은 심미성을 통합함으로써 즐거움을 경험한다. 비언어적 또는 언어적 유머는 놀이의 즐거움을 이루는 주요 특성이다. 놀이에서 유머가 사용된 어유희성이 증폭되면 즐거움이 강화되고 공유된다.

 

▨그러나 놀이는 여전히 무궁무진한 탐구와 해석이 가능하다. 위에서 제시한 자유로움, 주도성, 즐거움이라는 보편적인 놀이 특성 외에도 더 많은 유아 놀이의 의미와 특성이 발견될 수 있다. 따라서 놀이를 교육과정 실행의 중심에 두는 교사는 유아 놀이의 의미와 특성을지 속적으로 발견하고 연구해 나가야 한다. 교사는 유아에게 놀이 시간을 충분히 제공하고, 유아의 놀이를 유심히 살펴보고, 귀 기울이면서 놀이를 이해하도록 한다.

 

유아 놀이의 의미와 특성 (출처- 2019개정누리과정 놀이이해자료)

 

 

 출처- 공공누리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