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놀이이해자료]유아 놀이의 의미

유아교육/누리과정 놀이 이해자료

by atoz나라 2023. 12. 6. 09:57

본문

728x90

썸네일[놀이이해자료]유아 놀이의 의미 1
[놀이이해자료]유아 놀이의 의미 1

유아 놀이의 의미 

 개정 누리과정에서 놀이는 유아가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자발적으로 즐겁게 참여하며 배우는 과정이다. 개정 누리과정은 놀이가 유아의 삶이자 배움의 방식임을 강조한다. 즉 유아에게 놀이는 단순한 경험이 아니라 세상을 살아가며 만나는 수많은 문제를 해결하고 배워 가는 앎과 삶의 방식이다. 유아가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놀이는 세상에 대해 알고 있는 또는 알아야 할 모든 내용을 유아 자신의 방식으로 표현하는 행위이자 배움 그 자체라고 할 수 있다. 교사는 유아의 놀이에서 놀이의 의미와 특성뿐만 아니라 놀이가 배움으로써 지니는 가치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배움의 주체인 유아와 배움의 내용, 방식, 과정인 놀이

▶개정 누리과정은 유아의 놀이를 통한 배움을 교육과정 실행의 중심에 두고 있다. 유아에게놀이는 삶 자체이자 배움의 내용, 방식, 과정이다. 유아는 놀이하면서 감각과 몸, 그리고 기억을 통해 세상과 만나고 개별성을 키우며 배워 나간다.

 

▶놀이는 유아의 일상에 자연스럽게 나타난다. 유아는 놀이를 통해 세상과 관계를 맺고 세상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한다. 자연과 날씨, 친근한 사물과 세상을 만나면서 몸을 움직이며 알아 가고,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이해하고 소통하며, 새로운 사물과 만나서 얻은 특별한 느낌과 감수성을 바탕으로 다양하게 배울 수 있게 된다. 이렇게 유아는 놀이하면서 배운다.

 

▶따라서 놀이를 단순히 교육과정 내용을 잘 가르치기 위한 전략 또는 방법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다시 말해 놀이를 학습의 도구나 교사가 계획한 활동의 수단으로 국한해서는 안 된다. 유아교육의 근본정신은 유아가 놀이를 통해 배움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기때문이다.

 

▶놀이는 유아의 배움이 일어나는 가장 중요한 원천으로, 유아는 놀이를 통해 개정 누리과정 5개 영역의 내용을 경험한다. 또한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놀이가 그 이상의 자연스러운 배움까지 이끌 수 있다고 본다. 놀이를 통한 배움에 주목하는 것은 배움을 개정 누리과정 5개 영역 내용으로만 국한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배움을 인정하고 폭넓게 이해하는 것을 의미한다.

 

 

배움으로서의 유아놀이 경험의 의미와 특성

▶경험이란 유아가 생활하며 직접 겪는 모든 일을 말한다. 유아의 경험은 넓고 풍부한 의미를 가지며, 개정 누리과정 5개 영역의 내용을 포함하여 유의미한 내용을 담고 있다는 점에서 배움이라고 할 수 있다. 개정 누리과정 5개 영역의 내용은 놀이에서 통합적으로 나타난다.

 

▶유아의 놀이에는 개정 누리과정 5개 영역의 내용이 포함되며, 그 내용을 넘어서는 자연스러운 배움도 존재한다. 따라서 유아의 놀이 경험에서 개정 누리과정 5개 영역의 내용을 연계하여 봄으로써 놀이를 통한 유아의 배움을 이해할 수 있다. 또한 개정 누리과정 5개 영역을 넘어서는 놀이에서의 자연스러운 배움을 발견하는 것도 가능하다. 개정 누리과정 5개 영역의 내용은 놀이에서 통합적이고 순환적으로 나타난다. 이를 통해 유아 놀이가 배움으로서 지니는 의미와 가치를 알 수 있다.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유아의 내면적인 배움과 복잡성을 존중하면서, 배움의 과정으로서 유아 주도의 놀이가 살아나고, 놀이를 통한 배움을 풍부하게 지원하는 것을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핵심으로 삼고 있다.

 

▶유아가 중심이 되고 놀이가 살아나는 공통 교육과정으로서 개정 누리과정의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먼저 개정 누리과정 5개 영역 내용의 통합적 경험인 놀이의 의미와 특성에 대한 이해가 요구된다. 그러나 놀이 경험을 특정 행동 범주로 구분하여 정의하기는 어렵다. 왜냐하면 놀이는 맥락이자 흐름이며 복합적으로 유지되고 변화하기 때문이다. 유아는 놀이를 만들고 이어가면서 놀이한다. 그렇기 때문에 놀이가 진행되면서 새로운 특성이 나타나고 기존의 특성에 더해진다. 그 과정에서 유아의 놀이 경험은 더욱 풍부해진다. 놀이가 흘러가면서 다양한 의미와 특성이 통합적으로 순환하면서 나타나는 것이다.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자유로움, 주도성, 즐거움이라는 놀이의 주요 특성을 명시하고 있다. 또한 자유로움, 즐거움, 몰입, 상상력 등을 수반하는 놀이의 특성을 기술하였다. 유아의 놀이 경험을 들여다보면 그 외에도 더 많은 의미와 특성이 발견된다. 놀이이해자료에서는 19개 놀이 사례에서 나타나는 놀이 경험의 의미를 개정 누리과정에서 명시한 자유로움, 주도성, 즐거움의 세 가지와 관련지어 읽어 보았다. 

 

 

 

유아의 놀이 경험과 개정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

▶개정 누리과정 5개 영역은 유아가 경험해야 할 내용이자, 유아가 놀이에서 이미 경험하고 있는 내용이다. 경험은 유아가 실재하고 있는 삶의 내용과 방식이다. 5개 영역의 내용은 유아가 앞으로 살아가게 될 세상에서 필요한 삶의 지식, 기술, 태도, 가치를 담고 있다. 개정누리과정의 5개 영역 내용은 배우는 주체로서 유아가 지니고 있는 역량을 포함하며, 유아는 이미 놀이에서 이를 경험하고 있다.

 

▶표현, 다양성, 즐거움, 호기심, 움직임, 상상, 탐색, 자유 등으로 나타나는 유아의 놀이 경험은 개정 누리과정 5개 영역의 내용에 해당한다. 놀이 경험은 유아가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가치가 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유아의 상상은 개정 누리과정 5개 영역 중에서 의사소통과 예술적 경험의 내용이면서 자연탐구의 방식이기도 하다. 상상은 유아의 경험 내용에만 머무르지 않고 경험을 하는 방식과 과정으로 나타나므로 개정 누리과정 5개 영역의 내용을 넘어서는 경험이라고 할 수 있다.

 

▶놀이이해자료의 사례에서 유아의 놀이 경험에는 개정 누리과정 5개 영역의 내용을 넘어서는 다양한 경험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유아의 놀이 경험은 몸과 마음이 건강하고, 자주적이고, 창의적이고, 감성이 풍부하며, 더불어 사는 아이의 모습을 보여 준다. 놀이에서 유아는 몸을 조절하고, 다양한 움직임을 하며, 감정을 해소하고, 즐거움을 느끼는 ‘몸과 마음이 건강한 아이’로, 놀이를 주도하고, 도전하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자주적인 아이’로, 다양한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탐구하고, 변화를 만드는 ‘창의적인 아이’로, 아름다움을 느끼고, 그 아름다움을 다양하게 표현하는 ‘감성이 풍부한 아이’로, 협력하고, 조절하고, 배려하는 ‘더불어 사는 아이’로 성장하고 있다. 놀이하는 유아의 현재 모습이 개정 누리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을 품고 있고, 유아는 놀이하며 그렇게 성장할 것이다. 이처럼 유아의 놀이 경험이 유아를 개정 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으로 성장하게 하는 주요한 배움의 내용, 방식, 과정임을 확인할 수 있다.

 

유아 놀이 경험과 개정 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 (출처- 2019개정누리과정 놀이이해자료)

  

 

출처- 공공누리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