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놀이이해자료]놀이 의미 읽기

유아교육/누리과정 놀이 이해자료

by atoz나라 2023. 12. 8. 09:43

본문

728x90

썸네일[놀이이해자료]유아 놀이에서의 의미 읽기
[놀이이해자료]유아 놀이에서의 의미 읽기

 

유아 놀이에서의 의미 읽기

놀이 의미 읽기

▶「2019 개정 누리과정」은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추구한다. 유아가 주도하는 놀이에 배움이 있고, 유아는 놀이하며 배울 수 있는 학습의 주체임을 강조한다. 또한 놀이가 배움의 내용, 방식, 과정이므로 놀이를 통해 유아의 배움을 이해할 수 있다.

 

▶ 교사가 유아 놀이에서 의미를 읽는다는 것은 유아가 놀이에서 무엇을 경험하고, 어떻게 배우며 놀이를 이어 가는지를 이해하는 것이다. 교사가 놀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유아의 놀이에 시선을 주고, 주목하고, 의미를 기록할 필요가 있다.

 

▶ 교사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유아의 놀이에 시선을 주고 주목하게 된다. 이는 교사가 놀이의 의미를 읽기 시작하는 것이다.

•유아의 놀이가 짧게 끝나고, 다른 놀이로 옮겨 가서

•유아가 관심과 흥미를 보여서

•유아에게 놀이 자료를 제공한 후 놀이 과정이 궁금해서

•유아가 혼자 놀아서

•유아가 바깥놀이에서 무엇을 배우는지 궁금해서

•유아가 하는 놀이의 규칙을 이해할 수 없어서

•유아가 한 가지 놀이만 해도 배울 수 있는지 궁금해서

•유아가 교사의 생각(계획)과 다르게 놀이해서

•유아 사이에 갈등이 일어날 것 같아서

•유아가 주제와 관련되지 않은 놀이를 해서

•교사가 제안한 놀이를 유아가 어떻게 주도해 가는지 궁금해서

 

 

▶ 교사는 유아의 놀이를 따라가면서 유아의 놀이를 읽을 수 있다. 교사가 유아의 놀이를 따라간다는 것은 유아가 놀이에서 무엇을 경험하고 배우는지, 어떻게 놀이하고 배우는지, 그리고 놀이를 어떻게 만들고 이어가는지를 이해하는 것이다.

 

▶ 유아의 놀이를 따라가기 시작하면 교사는 놀이하며 배우는 유아의 유능함을 발견하게 된다. 유아가 놀이에서 개정 누리과정 5개 영역의 내용과 그 이상을 경험하고 있다는 것을 보게 되는 것이다. 이때 교사는 유아의 놀이 경험에 대하여 짧은 2~3줄의 문장이나 몇 장의 사진 등을 남길 수 있다. 이 기록은 유아 배움의 내용, 방식, 과정을 포함한다. 기록을 통해 교사는 개정 누리과정이 어떻게 실행되었는지를 보여 줄 수 있다. 따라서 기록은 교사의 교육적 행위이다.

 

▶ 다음 포스팅에서 놀이에 대한 교사의 궁금증, 놀이의 의미, 교사와 유아의 경험, 기록의 방식등을 다양한 사례로 보여 주고자 한다. 사례는 교사의 질문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놀이 구분과 놀이를 읽게된 계기 (출처- 2019개정누리과정 놀이이해자료)

 

 

▶ 놀이에 대한 교사의 궁금증

• 유아가 주도하며 참여하는 놀이가 무엇인가요?

• 유아가 놀이를 반복하는 것이 괜찮을까요?

• 어울려 놀지 않고 혼자 놀아도 되나요?

• 놀이는 언제 시작하고 언제 끝나나요?

• 3세도 놀이를 하나요?

• 짧고 단순한 놀이도 놀이인가요?

• 유아가 즐겁게 뛰어놀기만 해도 될까요?

• 골고루 놀았으면 좋겠는데 어떻게 하죠?

• 바깥놀이에서도 배우나요?

• 한 가지 놀이 자료만 가지고 놀아도 되나요?

• 규칙 없이 노는 것도 괜찮은가요?

• 놀이 자료를 풍부하게 주는 것이 왜 중요한가요?

• 일상의 자료로 어떻게 놀이하나요?

•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왜 중요한가요?

• 교사가 준비한 활동을 유아가 주도하는 것도 놀이인가요?

• 유아의 놀이 규칙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 놀이의 의미를 어떻게 읽나요?

 

*다음 포스팅의 놀이 사례를 통해 놀이의 의미와 교사의 궁금증에 대한 답을 찾아본다.

 

출처- 공공누리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