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공감적 의사소통을 위한 유아언어교육 지도방법(읽기, 쓰기)

유아교육/유아 언어교육

by atoz나라 2024. 3. 16. 13:33

본문

728x90

 

 

공감적 의사소통을 위한 유아언어교육 지도방법

- 유아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능력 및 태도는 자신의 생각 및 느낌을 표현하도록 돕고 상대방을 이해하도록 하여 공감적 의사소통을 이루도록 하는 데 매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 이해언어: 듣기, 읽기 / 표현 언어: 말하기, 쓰기

 

- 바람직한 방식의 언어지도를 위해 교사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지도의 원리 및 실제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읽기 지도

1) 읽기란? 

-  일반적으로 읽기는 문자로 쓰이거나 인쇄된 자료의 상징을 해독하고 의미를 이해해 내는 과정이다.

 

- 유아기에 이루어지는 읽기는 일반적인 의미의 읽기보다 더 광범위한 의미로 성인의 읽기 행동을 관찰하거나, 책을 다루어 보거나 그림을 보며 글의 내용을 추측하는 시도까지도 포함하는 개념이다.

 

- 읽기의 해독과 독해의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 진정한  읽기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기호를 위미단위로 받아들이는 해독과 내용을 해석하고 이해하는 독해의 과정이 필요하다. 

 

- 유아의 읽기 발달 과정은 그림 중심의 읽기에서 글 중임의 읽기로, 맥락적 읽기에서 탈맥락적 읽기로, 문자의 기능 인식에서 해독 및 유창한 읽기로 진행된다.

 

- 혼자서 읽기, 다른 사람과 함께 읽기, 들으면서 읽기, 반복해서 읽기를 통해 문자 언어와 친숙해지며 읽고, 생각하고, 읽은 것에 대해 서로 의견을 나누면서 읽기 전략을 배울 수 있다.

 

- 일상경험을 이야기 해보고 이를 글로 써보고, 다시 읽어보는 단계를 거치면서 유아들의 관심과 흥미를 지속시키는 가운데 읽기의 기초 기능들을 향상시킬 수 있다. 효과적인 읽기 발달을 위해 유아의 동기유발과 이해가 충분히 이루어졌을 때 유아의 수준과 요구에 따라 일기 기초 기능을 지도해야 한다. 

 

2) 읽기 지도 방법

- 생활 속에서 문자언어를 접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준다.

· 유아의 생활 주변에서 문자언어가 어떻게 사용되는지 접하도록 하여 문자언어의 기능과 의미를 자연스럽게 이애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 유의미한 읽기 과정을 경험하도록 한다.

· 읽기가 학습의 기초적인 기능으로서 중요하나 유아들의 초기 읽기경험은 인간생활에서 일기가 왜 필요한지 충분히 느끼는 것에서 시작되어야 한다. 읽기를 통한 생활의 유익함을 경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경험과 상호작용이 제공되어야 한다.

 

- 다양하고 흥미로운 읽기 자료를 제시한다.

· 유아들이 문자 해독과 독해를 어려운 과정으로 느끼지 않도록 흥미로움 일기 자료를 제사하도록 한다.

· 유아의 일상생활과 관련이 높을 때 유아들은 흥미를 느끼고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읽었을 때 의미파악이 용이한 일상 경험 위주의 내용부터 재미있는 이야기나 상상력을 자극하는 읽기 자료들을 제시하여 읽기 활동을 촉진시키도록 해야 한다. 

· 읽기 자료는 출판되어 제작된 읽기 자료뿐 아니라 유아들이 직접 자신의 생각을 쓴 자료들도 매력적인 읽기 자료가 될 수 있다. 

 

- 읽은 자료에 대한 의미 이해가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한다.

· 글자를 정확히 소리 내어 읽는 것에 주려하다보면 내용이해에 대한 부분에 소홀할 수 있다. 유아기의 읽기에서는 해독과정도 중요하지만 읽은 내용을 잘 이해하여 의사소통이 원활히 이루어졌는가에 더욱 초점을 두어야 한다.

· 읽은 내용에 대해 상호작용하고 이를 다양하게 표현하는 활동을 통해 이해를 심화시킬 수 있다. 

 

- 읽기 기술이 개별적으로 균형 있게 습득되도록 한다.

· 능숙한 읽가 가능하려면 여러 가지 읽기 기술이 필요하다.

· 해독을 위해 음운인식, 낱자 지식, 단어 재인, 자소와 음소의 대응과 같은 기술이 필요하고 독해를 위해 추론하기, 요약하기, 관련짓기 등의 기술이 필요한다.

· 개별 유아의 해독과 독해 기술은 유아마다 다르므로 한 영역에 치우치거나 대집단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읽기 기술 교육보다 개별적 수준을 파악하여 해독과 독해를 위한 다양한 기술 교육이 균형 있게 제공되어야 한다.

· 교사나 부모가 영유아를 위해 겨별적인 지도를 할 뿐만 아니라 또래와 함께 각자의 수준에서 서로에게 필요한 것을 가르치고 배울 수 있는 협돈적인 활동도 제공되어야 한다. 

 

- 통합적인 읽기 활동을 경험하도록 한다.

· 유아가 문자언어를 읽는 활동은 다양한 영역에서 통합되어 그들이 읽고 이해한 내용을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다도록 한다. 

 

 

쓰기 지도

1) 쓰기란? 

쓰기는 개인의 생각과 느낌 및 경허을 이해하고 조직하여 다른 사람에게 활자화된 형태로 표상하여 의미를 전달하는 것이다. 쓰기는 말소리를 시각적인 형태로 표기하는 기능적 쓰기와, 쓰는 이의 생각과 느낌 및 경험을 일정한 형태의 의미 단위들로 표상하고 조직하는 작문의 과정을 모두 포함한다.

 

- 쓰기는 듣기, 말하기, 읽기에 작용하는 여러 많은 하위 기능들이 통합적으로 작용하는 지적 과정이다.

 

- 쓰기는 사회적 행위이며 자기표현의 중요한 수단이 되므로 적절한 쓰기 지도를 통해 쓰기 능력 발달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촉진시켜 주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 쓰기는 표기하는 과정과 작문하는 과정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므로 필요에 따라 유아가 바른 글자모양, 맞춤법 문장부호 등에도 관심을 갖도록 해야 하지만, 이에 앞서 쓰고 싶은 내용을 생각해 내고 구성해 보는 과정을 의미 있고 흥미롭게 경험하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 유아의 쓰기 능력은 개인차가 크므로 개별 영유아의 수준을 고려한 의미중심의 쓰기가 생활 맥락 안에서 이루어지도록 유의해야 한다. 

 

2) 쓰기지도 방법

- 실험적이고 자유로운 쓰기를 격려한다.

·  관습적 쓰기 규칙에 얽매이지 않고 실험적인 쓰기를 자유롭게 시도해 볼 수 있도록 시간과 환경을 제공해 주도록 한다. 자유롭게 끼적이는 과정에서 문자와 유사한 추상을 발견하거나 의도적으로 만들어가면서 문자 형태 쓰기로 자연스럽게 발전해 나갈 수 있다. 

 

- 유의미한 쓰기 과정을 경험하도록 한다.

·  단순한 베껴 쓰기, 반복 연습하기를 통해서는 쓰기의 가치에 대해 이해하기 어렵다. 

·  쓰기가 생활 속에서 어떠한 기능을 하는지 직접 경험해 봅으로써 쓰기의 필요성과 가치에 대해 인식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능동적이 쓰기 태도를 갖게 될 수 있다.

·  성인들은 생활 속에서 쓰기 모델을 충분히 보여주고 인쇄물을 통해 어떠한 편리함을 얻을 수 있는지 유아와 함께 경험하도록 한다. 

·  자신의 쓰기 결과물이 다른 사람에게 생각을 전하는 의사소통의 기능을 하고 지식과 정보를 효육적으로 관리하도록  돕는다는 것을 인식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 경험과 관련 있는 흥미로운 쓰기 주제를 제시한다.

·  유아에게 직접 경험한 내용 혹은 생활환경에서 친근하게 접하는 소재의 쓰기 주제를 제시할 때 유아는 쓰기에 자신감을 가진다.

·   직접 경험한 내용 이외에도 상상력을 자극하는 주제를 제시하거나 다양한 어휘를 활용해 볼 수 있는 활동을 제공하여 영유아가 쓰기에 대한 흥미를 유지하며 참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사고과정과 의미표현을 강조한다.

·  쓰기는 개인의 사고를 문자언어로 표현한 거이므로 표현하기 이전에 표현할 내용을 추출하고 조직하는 사고과정은 매우 중요하다.

·  유아에게 쓸 내용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주도록 한다.

·  유아의 쓰기 내용에 대해 성인의 기준에서 비판하거나 쓰기 형식에 대하 직접적인 수정을 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쓰기 결과물에 대한 단편적인 격려보다는 이러한 결과물을 내기까지 유아가 내용을 생각하고 적절한 어휘를 떠올려 쓰기 활동에 참여한 과정에 대해 격려하도록 한다. 

 

- 관습적 쓰기 규칙을 개별적 수준에 따라 습독하도록 한다.

·  쓰기지도는 유아의 개별적 흥미와 능력에 기초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쓰기 발달은 개인차가 크므로 획일적인 방식으로 가르치기보다는 바른 쓰기 모델을 보이는 것에서 시작하여 유아가 쓰기에 관심을 보일 때 단계적으로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  쓰기 수준이 다른 유아들이 짝이나 모둠으로 모여 활동하며 또래의 쓰기 전략을 참조할 수 있도록 다양한 소그룹 활동을 제공하도록 한다. 

 

- 통합적인 쓰기 활동을 경험하도록 한다.

·  쓰기는 다른 언어영역이나 교과와 통합되어 수업 활동 뿐 아니라 유아의 생활 전반에서 연계되어 일어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