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성, 인성교육, 유아 인성교육의 개념

유아교육/유아 인성교육

by atoz나라 2024. 1. 26. 22:33

본문

728x90

 

 

'인성'의 개념

· 인성의 사전적 의미는 '사람의 성품'이며, 성품은 성격과 품격이라 할 수 있음. 성격은 정신적인 바탕 혹은 본디부터 지니고 있는 독특한 바탕으로 정의되며, 품격은 물건의 좋고 나쁨이 정도, 혹은 품위, 기품이라고 정의됨, 따라서 인성이란 개인의 독특한 특성을 바탕으로 길러지는 그 사람의 사람됨으로 정의할 수 있다.(민중 실용국어사전)

 

· 인성의 개념을 명확히 하나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이성을 '인격, 성격, 도덕, 인간본성, 인가의 본연이나 인가다운 품성으로 볼 것이냐에 따라 인성의 의미는 다양해진다.

 

· 다양한 인성에 대한 정의에는 '우리 인간이 지향하고 성취해야 하는 인간다운 면모, 성질, 자질, 품성'이라는 의미가 부분적 또는 전체적으로 내포되어 있다.(강성보 외)

 

· 모든 존재에는 나름의 본성, 성질, 특성이 있는데 우리는 사람의 존성을 인성이라고 말할 수 있다. 

 

· 인성은 한 개인이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독특하고 일관성 있는 신체적, 기질적, 정신적 특성들이 종합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성격으로서의 인성은 가치중립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사람들 각자가 타고난 고유성을 바탕으로 성격이 형성되고, 삶의 의미 및 가치를 지향한다고 본다. (우영효)

 

· 인성에 대한 윤리적인 측면은 인간의 마음과 사람됨의 모습에 초점을 두는 성품의 의미를 가진다. 여기서 개인의 성격에서 비롯된 행동이 타인에게 해로움을 끼치지 않을 뿐 아니라, 이로움을 줄 수 있는 측면을 의미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인성은 가치중립적이라기보다 가치지향적이며, 도덕적인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교육분야에서는 이를 명확하게 구분하여 사용되는 것뿐만 아니라 도덕적 가치가 담긴 인격의 의미로서 포괄적으로 사용된다. 

 

 

 

 

'인성교육'의 정의

· 유아들은 도덕적 앎, 도덕적 감정, 도덕적 행동이 어우러질 때 그 결과로 좋은 인성을 갖게 된다. 이러한 좋은 인성을 발달시키기 위한 의도적이고 행동지향적인 노력을 인성교육이라고 한다.

 

· 인성교육이란 도덕성, 사회성, 정서를 포함한 바람직한 인가으로서의 성품을 기르는 교육이며, 덕성을 바탕으로 교양과 능력이 겸비한 인간으로 기르는 교육이다.(한국교육개발원)

 

· 인성교육이란 기존의 인지적으로 편중된 교육 상황에서는 별로 다루지 않는 정의적 측면 및 인간의 본성과 관련한 것으로 학습자로 하여금 건강한 전인저인 민주 시민으로 성장하고 생태적인 본성을 실현함으로써 보다 풍부하고 자유로운 삶을 살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교육적 경험을 제공해 주는 것이다.(한국교육학회)

 

· 인성교육이란 21세기 글로벌 인재 양성에게 필요한 인성을 길러주기 위하여 기존의 가치교육이나 가치전수가 아닌 창의성 인성을 유기적으로 연결 또는 통합하는 교육으로서 주로 인간관계와 관련된 덕목과 도덕적인 판단에 필요한 능력을 교육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교육과학기술부)

 

· 인성교육은 인간다운 면모와 자질을 갖추기 위한 교육이고, 자기 중심성에서 벗어나 타인 및 공도체와 바람직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 일련의 가치교육, 도덕교육 인격교육, 시민성교육의 공통분모에 해당하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정창우)

 

 

 

 

'유아 인성교육'의 개념

· 유아가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방식으로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존중할 줄 알며 공동체에서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이다.(최유경)

 

· 기존 지식 및 가치의 단순한 전달이 아닌 창의성과 인성이 유기적으로 통합된 형태로 나아가면서 유아들의 도덕적 판단 능력과 사람들과의 관계 형성에 필요한 다양한 덕목에 대한 교육이다.(교육과학기술부)

 

· 유아가 생활하고 있는 환경 속에서 사회적 규범과 도덕적 가치를 습득하고 내면화하여 사회 구성원으로 조화롭게 생활할 수 있도록 하는 기초적인 교육이다.(모용희)

 

· 유아기에 형성해야 할 바람직한 기본생활습관을 갖추도록 지도하며, 기본적인 도리와 올바른 성품을 가지고 사회의 일원으로서 더불어 살아가기 위한 자율적인 태도를 함양하는 것이다.(김현지, 정정희)

 

※ 학자들의 인성교육에 대한 정의에 미세한 차이가 있지만 공통적인 개념은 유아의 능동적인 참여와 가치와 덕목을 내면화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야 한다는 점이다. 즉 유아 인성교육은 유아가 자신에 대한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감정과 생각, 행동을 조절하고 계획하며 다른 사람과 함께 어울려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경험을 제공하는 것으로 그 개념을 정리할 수 있다.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