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및 목적

유아교육/유아 인성교육

by atoz나라 2024. 1. 23. 23:50

본문

728x90

 

 

인성교육의 등장 배경 및 향후 교육정책의 방향 

인성교육은 어느 시대의 교육에서나 강조되어 왔지만 급변하고 있는 이 시대에는 가치 있고 행복한 개인의 과 안정적인 사회의 발전을 사회의 발전을 위하여 더욱 절실히 요청되고 있음.

 

1. 21세기 교육의 양대 축 창의성과 인성교육

 1) 미래 사회를 이끌어 갈 21세기 글로벌 인재가 갖추어야 하는 핵심 역량으로서 창의성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나 창의적이고 유능한 능력만으로는 국가 및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로서 불완전하고 불안함

 

 2) 창의적인 인재가 국가 경쟁력의 핵심이 되고 사회에 대한 영향력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행사하기 위해서는 인성적 측면의 성숙이 절대로 필요하며, 올바른 인성의 틀 속에서 창의성이 발휘되어야 글로벌 인재로서 완성될 수 있음.

 

2. 향후의 교육정책의 방향

미래 사회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정책의 방향은 창의성과 인성을 길러줄 수 있는 창의·인성교육으로 전환하고, 미래형 교육과정이 추진, 활성화될 것임.

-소질과 적성을 찾아주는 교육

  · 집어 넣는 교육에서 끄집어내는 교육

  · 소질, 적성, 잠재력의 발견·계발 ·발휘

- 창의 ·인성교육의 활성화

  · 창의력 계발과 관련된 심리적 특성 개발

  · 창의성 발휘를 돕는 인성 특징과 사회문화 환경 조성

  · 도덕적 품성을 갖춘 창의적 인재

- 입학사정관 제도 정착

  · 적성교육과 창의 인성을 입시에 반영

 

 

 

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1. 유아기 인성교육의 중요성

 1) 지식정보화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가치 있게 여기는 인성적 덕목을 갖춘 사람이 필요함.

 

 2) 인성교육은 '더불어 살 줄 아는 인재'를 양성하는 미래교육의 본질이자 궁극적인 목표라는 시민적 국민적 공감대가 확산되고 있음

 

  3) 인성 형성에 결정적 시기인 유아기부터 나인을 배려하고 더불어 존중하며 협력적으로 살아가기 위한 인성교육이 중요함.

 

 4) 유아기 인성교육의 중요성에 따라 유아기에 인성교육을 강화해야 하는 이유를 발달심리학적 측면, 개인적 측면, 사회국가적 측면에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음.

  ① 발달심리학적 측면

  - 영유아기의 인성은 다양한 사회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형성됨, 특히 유아들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경험의 축적물이 쌓여 인성이 됨

  - 인성은 어린 시절에 어떤 경험을 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고 개인의 삶의 방향과 도덕적 행동의 수준을 결정하게 됨

  - 따라서 유아기에는 보다 바람직한 도덕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실천 위주의 인성교육이 필요함

 ② 개인적측면

   - 인간은 자기 스스로를 존중하고 타인을 존중할 때 행복감과 소속감을 느낄 수 있음.

   - 어린 시절부터 유아들에게 타인의 입장을 고려하고 예정과 질서를 지키며 서로 더불어 살아가는 존재라는 것을 가르쳐 주어야 함.

   - 자기감정을 조절하고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여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해 나가는 경험들을 유아 수준에서 경험하도록 해야 함

 ③ 사회적 측면

 - 지식의 폭발적 증가와 국경 없는 시대에 살아가야 하는 유아들은 더욱더 바른 인성의 소유자여야 함.

 - 세계화와 개방화가 될수록 우리 고유의 어른에 대한 예절과 공경정신은 우리의 공동체 의식을 높여 줄 것임.

 - 따라서 유아기에 인성교육을 강화하는 것은 국가경쟁력의 중요한 요소가 될 것임

 

2.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배경

  1) 사회적 측면

  · 급격한 산업화와 개방화에 따른 물질적 풍요와 문화적 환경의 변화로 인성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됨

     - 가치관의 혼돈, 물질 만능주의 사고, 비인간화 현상이 팽배해짐.

     - 유아기부터 매스컴의 음란성, 폭력성 등 유해환경에 근접해 있음

  →청소년들의 비행이 증가하고 근면, 성실성이 부족한 현상 초래함

 

2) 가정적 측면

  · 핵가족화와 생활방식이 변화되고, 여성의 사회 진출 증가로 인해 가정교육 기회가 감소

     - 부모의 권위가 약화되고 전통적인 미덕이 결여됨

     -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가 부족함

     - 핵가족화 등으로 인한 가족이기주의 성향이 나타남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는 양습이 퇴색됨

 

3) 유치원 측면

  · 지식위주와 특기활동 중심의 교육 부담, 타율적이고 획일적 교육과정 운영

  - 인성교육의 기회가 부족하며, 일부 운영되는 인성교육 프로그램은 특정 활동에 편중되어 있음

  - 유아들의 자율성이 미흡함

  - 현장교사들의 인성교육에 대한 신념과 교수전략 및 정보가 부족함

→인성교육의 인식과 경험적 토대 부족으로 인성교육 지도가 소홀함

 

 

 

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목적 

1. 유치원 기본과정 내실화를 통한 유아교육 정상화 도모

1) 유아교육의 질 높은 교육서비스 제공을 위해서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즉 유치원 기본과정 내실화를 추진해야 할 필요가 있음

 

 2) 국가 수준 교육과정은 교육의 질적 기회균등을 보장하고 일정 수준을 보장하며 교육 내용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내실 있게 운영하는 것이 중요함

 

3) 각종 특기활동과 지식위주의 교육에 치중하는 유치원 현장에 일반화하여 유아교육 정상화를 도모함.

 

2. 유아교육에 있어서 인성교육의 중요성 인식

 1) 유아기는 인성형성의 결정적 시기이며, 유아에게 타인을 배려하고 더불어 존중하며 협력적으로 살아가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도와주기 위해서 유아기 인성교육은 실시되어야 함

 

 2) 특기활동과 지식위주의 교육의 치중에서의 인성교육 강화가 필요함

 

 3)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활성화를 통해 유아기에 올바른 인성습관 형성 도모는 물론 인성교육의 유아기 기초교육 강화를 기하고 나아가 유아들이 한국인으로서의 가치와 정서를 함양하도록

 

3. 초 중등 인성교육 방향 설정에 기초 마련

 다양한 내용과 활동유형에 기초한 체계적인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유아교육뿐만 아니라 초 ·중등 교육에서의 인성교육 방향 설정에 기초자료로 활용하는데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

 

4. 교사 및 부모의 역량 강화

 1) 유아 인성교육의 최고의 교수법은 교사의 모델링이므로 교사 스스로가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는 것은 중요함

 

 2) 가정 및 지역사회와 연계한 유아인성교육 자료를 통해 부모와 지역사회에 유아인성교육과 유아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여 유아 인성교육 활동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음.

 

 3) 유치원 기본과정 내실화를 위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은 유아뿐 아니라 교사, 부모와 지역사회 구성원들에게도 바른 이성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임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