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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 인성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유아교육/유아 인성교육

by atoz나라 2024. 1. 28. 1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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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 인성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인성교육은 사람 됨됨이를 만드는 과정으로, 단기간에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특정 시간에 집중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유아기부터 시작하여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하며, 일상의 모든 시간과 장소에서 펼쳐져야 합니다. 따라서 교육자는 유치원에서의 생활 자체를 인성교육의 장으로 여기고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특히 유아 인성교육에서는 유아가 활동의 주체가 되도록 하고, 구체적이고 다양하며 통합적인 활동을 통해 유아가 스스로 자발적인 동기를 가질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교사가 창의적이고 참여적인 교육 방법을 도입하여 유아들이 즐겁게 참여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유아 인성교육은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노력을 통해 유아들이 긍정적인 가치와 행동을 형성하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토의

토의는 도덕적 문제에 대한 유아들의 의견 교환과 상호작용을 통해 자율적인 문제 해결을 촉진하는 활동입니다. 유아들의 인지발달 단계에 맞는 토론 주제를 제시하여, 유아들끼리 의견을 나누고 서로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찾아보게끔 유도합니다. 토론 주제로는 가정이나 유치원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갈등 상황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교사는 토론의 중간에 개입하여 토론의 진행을 지원하고, 유아들이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타인의 의견을 이해하는 능력을 키우며, 문제에 대한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해결책을 찾아가도록 격려됩니다. 토의는 유아들의 사회적 기술과 문제 해결 능력을 함양하는데 도움이 되는 중요한 교육적 방법 중 하나입니다.

 

 

협동학습

유아 인성교육에서는 지식 전달 이상으로 협동학습을 통해 실천 가능한 인성교육 내용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협동학습은 유아들이 집단 구성원들과 협력하여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고 목표를 달성하며, 개인이 맡은 부분에 대한 책임을 가지는 과정을 포함합니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자신의 역할을 끝까지 수행하려는 노력을 통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협동학습은 뿐만 아니라 다양한 의견을 조율하고 타인의 권리와 요구를 존중하는 과정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자기의 의견, 요구, 감정 등을 적절하게 표현하는 능력과 자기주장의 중요성을 인지하게 됩니다. 집단 구성원들과의 소통과 협력을 통해 유아들은 상호존중과 협동의 가치를 배우며, 이는 인성교육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협동학습은 유아 인성교육에서 효과적이고 포괄적인 교육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현장학습

현장학습은 유아들이 현장을 직접 방문하고 체험함으로써 사회적 규범과 질서를 습득하고 이를 실천에 옮길 수 있는 교육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어린이 교통공원을 방문하여 교통놀이를 체험하면 유아들은 사회적 규범으로서의 교통법규 준수의 중요성을 직접 체감하고 습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추상적인 개념이 아닌 현실적인 경험을 통해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아들은 자신의 발달 단계에 맞는 사회 참여적 봉사활동을 통해 인성을 더욱 발전시켜 나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름다운 가게를 방문하여 실천적인 경험을 통해 어린 시절부터 사회적, 도덕적 가치를 함양할 수 있습니다. 현장학습은 이론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경험을 통한 학습을 강조하여 유아들의 학습 동기를 높이고, 현실 세계에서의 적응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강화하는 데 기여합니다.

 

 

도서활용

도서활용은 유아들의 간접 경험을 풍부하게 하며, 다양한 측면에서 다른 사람의 생활과 경험, 감정을 공감하고 도덕적인 판단 기준을 형성하도록 돕는 교육 방법입니다. 교훈적이고 감명 깊은 이야기를 통해 유아들의 인성 덕목에 대한 이해와 시각력을 심화시키며, 감동을 통해 유아들의 실천 의욕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역사적으로 실존했거나 현존하는 덕행으로 인상깊은 인물에 대한 동화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모범적인 행동과 가치에 대한 이해를 높일 뿐만 아니라, 도덕적인 지침과 행동 모델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도서활용을 통한 교육은 감성적이고 흥미로운 이야기를 통해 유아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도덕적 가치와 실천의 중요성을 자연스럽게 전달하는데 기여합니다.

 

 

 

스토리텔링

스토리텔링은 교훈적이고 감명 깊은 이야기를 통해 유아들의 인성 덕목에 대한 이해와 사고력을 심화시키며, 감동을 통해 유아들의 실천 의욕을 증진시키는 교육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교사가 상대적으로 쉽게 준비하고 유아들에게 접근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유아들은 훈화나 교훈적인 내용이 지루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교사는 흥미로운 이야기 자료를 선택하여 유아들에게 감동과 흥미를 전달하는 데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좋은 이야기 자료를 활용하면, 유아들은 감정적으로 공감하고 이야기 속 캐릭터들을 통해 다양한 인성 덕목을 체험하며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모범적인 인물이나 도덕적인 삶의 본보기를 통해 유아들에게 긍정적인 가치와 행동 모델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텔링을 통한 교육은 유아들의 상상력과 창의성을 자극하면서 동시에 인성 교육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유용한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전문가 초청

전문가들을 교실에 초청하여 이야기를 듣거나 함께 활동해 보는 것은 인성교육에 매우 유용한 방법입니다. 인성의 덕목에 대한 이해와 실천을 도와줄 수 있는 다양한 분야에서 일하는 전문가들을 초청함으로써, 유아들은 그들과의 소중한 경험을 통해 자신의 지식과 흥미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유아들은 현실 세계에서의 다양한 직업과 역할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뿐만 아니라, 그들의 경험을 듣고 공유함으로써 인성 덕목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유아들의 호기심과 흥미를 자극하며, 인성교육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유도합니다.

 

전문가들과의 협업은 유아들이 실제 전문 분야에서 성취를 경험하고, 그들의 인성 덕목에 대한 모범적인 모델을 직접 만나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는 유아들이 자신의 미래를 고민하고 긍정적인 가치와 태도를 형성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전문가들의 활용은 유아들의 교육에 다양성과 현실성을 더하며, 인성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중요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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