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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력적 유아 인성교육

유아교육/유아 인성교육

by atoz나라 2024. 2. 1. 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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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력적 인성의 개념

인성 및 인성 교육은 개인의 성품이나 역량에 주목하여 그것을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두어왔다.

 

그러나 개인의 성품이나 역량은 다른 사람들과 함께 사는 사회 속에서 나타나게 된다.

 

더욱이 교육 분야에서 다루는 인성 개념은 가치 중립적이 아닌, 가치 지향적이기 때문에 인성 교육에서는 인간관계의 사회적 측면을 강조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사회적 측면을 강조하는 개념 중 하나가 '협력적 인성'이다.

 

'협력적 인성'은  '경쟁논리를 넘어서 타인과 협력적 관계를 구축하고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지녀야 할 성품과 역량'(서운특별시교육청)으로 관계에 기반한 실천적 인성을 강조하고 있다. 

 

 

 

협력적 유아 인성교육의 개념

협력적 유아 인성교육에서는 존중, 배려, 공감 등의 덕목을 생활 속에서 작은 실천으로 직접 실행하는 것을 중요시하고 소통과 참여의 협력학습을 통해 민주적 교실분위기를 형성하며, 감수성을 향상하고 공동체 의식 향상을 위한 문화, 예술, 체육등의 활동을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있다. 

 

협력적 인성교육을 '협력이라는 집단 실천을 통해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집단지성을 기르는 교육'으로 개념화 하고 있다. (김유리 외)

 

협력적 유아 인성교육은 '타인과 협력적 관계를 구축하고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유아들이 지녀야 할 성품과 역량을 함양하는 교육'이다. 

 

협력적 유아 인성교육은 유아의 개인의 품성만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공도체 안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함께 생각하고 서로 도와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직접 경험하는 것에 더욱 중점을 둔다.

 

이것은 과정중심, 실천중심 인성교육이라 할 수있다.

 

따라서 협력적 유아 인성교육은 사회에서 바람직하다고 여겨지는 덕목, 가치를 실천하기 위한 능력인 역량을 통합하여 유아들이 사회적 관계 안에서 직접 실천하면서 배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협력적 유아 인성교육의 구성요소

1. 인성의 덕목

존중- 사람이나 사물은 기본적으로 존재만으로 가치가 있음을 인식하고, 그 가치를 소중히 여기는 것 

자기에 대한 존중을 비롯하여 타인을 존중하는 것

 

배려- 다른 사람의 필요와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공감하는 마음과 행동으로 드러나는 것

 

소통- 두 사람 이상의 사이에서 언어, 비언어 등을 통하여 자시의 의견이나 감정, 또는 정보를 전달하고 피드백을 주고받으로 상호작용하는 과정

 

참여- 어떤 일이나 모임에 주도적으로 참가하여 관계하는 것

 

공감- 감정에 대한 인식능력과 타인의 감정에 반응하는 감수성을 바탕으로 타인의 고민을 이해하고 함께 생각하는 것

 

책임- 맡아서 해야 할 임무나 이무로 어떤 일에 관련되어 그 결과에 대하여지는 의무나 부담 또는 그 결과로 받는 제재 

 

협력- 두 명 이상의 구성원이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하여 개인적 책임을 다하고 서로 조언 및 조력을 주고받는 것

 

공정성- 옮고 그른 것 , 좋고 나쁜 것, 중요하고 중요하는 않는 것 등을 분별하고 그 정도를 평가할 때에 가능한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입장에서 정확하게 판단하는 것

 

공공성- 공통의 선이자 공공을 위하여 자신의 행동과 욕구, 정서를 조절하는 것 

 

 

2. 인성의 역량

자기관리- 자신의 생활과 삶에 대하여 자기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그 계획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올바른 사향으로 나아가기 위해 바람직한 방법을 찾아내며 그 방법을 꾸준히 실천하는 것

 

심미적 감성- 자연 속의 질서 및 인간의 삶과 문화 속에 존재하는 내면적 아름다움을 살펴서 찾아내고, 그것이 인성에 바람직하게 기여하는 방향을 찾아내어 풍부하게 누리는 역량

 

의사소통- 각자가 가지고 있는 생각이나 뜻이 막히지 않고 원만하게 통하도록 서로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다른 사람의 의견을 귀 기울여 들으며 자신의 상황과 입장을 적극적으로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것

 

갈등관리- 개인 혹은 집단 간의 의견이나 목표의 차이로 인한 대립 상황을 올바로 이해하고, 대화와 타협을 통해 조화를 이루도록 하여 능동적이고 평화적인 방법으로 갈등 상황을 완화시키는 것

 

공동체- 자신이 속한 공동체 속에서 자신이 지니고 있는 삶의 의미와 변하지 않는 존재로서의 도덕적 본질을 깨닫고 사람들과 협력하며 더불에 살아가는 데 필요한 역량

 

 

협력적 유아 인성교육의 방법

유아의 능동적인 참여를 바탕으로 감각적 경험을 통해 인성과 관련된 지식을 재구성하는 경험을 중요하게 여긴다.

 

놀이는 유아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오감을 이용하여 경험과 지식을 재구성할 수 있는 중요한 매개체이다. 

 

유아들은 놀이를 하는 동안에 조작과 탐색을 통해 사물의 속성을 알게 되며, 놀이 과정 중 또래나 성인과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의 규범 및 사회적 지식을 형성한다.

 

유아들은 놀이를 통해 세상을 이해하고 사회적 세계를 접하며, 보다 성숙한 사회적 인격체로 자랄 수 있는 기반을 형성한다. 

 

2019 개정누리과정에서도 놀이의 본질과 가치를 다시금 재고하여 놀이를 통해 배움이 구현되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유아들은 놀이를 하면서 자신과 다른 친구의 의견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지, 어떻게 어떻게 해야 함께 놀이를 할 수 있는지 등을 고민하고, 협력과정을 경험한다. 

 

협력과정을 통해 유아들은 자신을 관리하고, 다른 친구와의 갈등을 관리하거나 의사소통하는 등 다양한 인성역량을 함양하게 되고 종중, 배려, 소통 등과 같은 여러 도덕적 가치 또한 내면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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