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아교육은 지·정· 의의 조화로운 발달이 이루어진 전인적 인간의 육성을 교육의 이상으로 삼고 있음. 인성교육은 전인적 인간 교육을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다.
· 인성교육의 목적은 오늘날 사회에서 요구하는 바람직한 인간상을 함양하는 것이다.
· 유아기 인성교육을 통해 유아는 긍정적인 자아감을 형성하고 남을 배려하면서 서로가 다름을 인정할 수 있는 소양을 함양함으로써 더불어 즐겁게 삶을 영위할 수 있는 품성의 기초를 형성하게 된다.
· 인성교육을 통해 유아는 자신에 대해 이해함은 물로 타인에 대해 배려하고 존중하면서 다불어 살기 위한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1. 배려
· 다른 사람의 필요와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 공감하는 마음과 행동으로 드러나는 것
· 도와주거나 보살펴 주려고 마음을 씀
· 다른 사람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아버지의 자식에 대한배려, 교사의 학생에 대한 배려, 의사의 환자에 대한 배려, 남편의 아내에 대한 배려 등) (Mayeroff)
· 어떤 대상을 염려하고 걱정하는 정신적 상태, 그 대상을 위해 책임감을 느끼고 성장할 수 있게 돕는 행동적 태도(Noddings)
→배려는 타인과의 관계를 전재로 하면서, 타인에 대한 보살핌, 관심, 이해를 긱반으로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회복시키며, 나아가 자신을 돌아보게 하고 스스로를 성장시킬 수 있는 윤리적 기본원리이다.
2. 존중
· 사람이나 사물은 기본적으로 그들의 존재만으로 존중할 가치가 있음을 인식하고 그 가치에 대하여 소중히 여기는 것.
· 어떤 전망 속에서 어떤 것의 가치나 중요성을 인정하는 것(Hill)
· 대상의 임의로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 아니라 대상이 이미 가진 가치를 인정한다는 것(구현진)
· 어떤 사람이나 사물의 중요성에 대하여 경의를 표하는 것(Lickona)
→우리 인간의 삶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으며, 인간이 스스로를 존중하는 것부터 시작해서 나아가 모든 사람과 생명체, 사물은 그들만의 가치가 있으며 그 가치를 인정하고 소중히 하고자 하는 기본 윤리임
3. 협력
· 두 명 이상의 구성원이 공동의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개인적 책임을 다하고 서로 조언 및 조력을 주고받는 것
· 공유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함께 활동하는 것으로써 함께 협력사는 과정에서 자신은 물론 타인에게도 이익이 되는 결과를 추구할 수 있다.( Johnson&Johnson)
4. 나눔
자기 스스로 우러난 마음에서 남을 돕기 위해서 하는 일로, 대가를 바라지 않고 지속적으로 도와주는 것
5. 소통
두 사람 이상의 사이에서 언어, 비언어 등을 통하여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 또는 정보를 전달하고 피드백을 주고 받으며 상호작요하는 과정
6. 참여
어떤 일이나 모임에 주도적으로 참가하여 관계하는것
7. 공감
감정에 대한 인식능력과 타인의 감정에 반응하는 감수성을 바탕으로 타인의 고민을 이해하고 함께 생각하는 것
8. 책임
맡아서 해야 할 임무나 이무로 어떤 일에 관련되어 그 결과에 대하여 지는 의무나 부담 또는 그 결과로 받는 제제
9. 공정성
옮고 그른 것, 좋고 나쁜 것, 중요하고 중요하지 않은 것 등을 분변하고 그 정도를 평가할 때에 가능한 한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입장에서 정확하게 판단하는 것
10. 공공성
공통의 선이자 공공을 위하여 자신의 행동과 욕구, 정서를 조절하는 것
· 유아기 인성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2019 개정누리과정에서 유아들이 바른 인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5개의 인간상 중 '더불어 사는 사람'을 제시하고 이와 관련된 목표로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소통하는 태도를 기른다'를 설정하였다.
· 국가 수준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인성 관련 내용으로는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역량을 기르기 위해 사람과 자연을 포함한 타자를 배려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 유아가 자연과 생명을 존중하며 다른 사람과 함께 살아가는 바른 인성을 갖추고, 창조적 사고로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어 갈 수 있는 역량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며, 유아중심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통해 인성교육을 실천할 수 있도록 제시하고 있다.
▶ 의사소통 영역
의사소통 | 듣기와 말하기 | 바른 태도로 듣고 말한다. |
고운 말을 사용한다. |
· 유아가 말하는 사람에게 주의를 기울이며 말을 끝까지 듣고, 자신의 의견을 말할 수 있도록 한다.
·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는 유행어, 속어, 신조어, 상대방을 비난하는 말을 사용하지 않고, 우리말을 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고 있다.
· 유아들이 소통을 할 때 서로 존중하고 배려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 사회관계 영역
사회관계 | 나를 알고 존중하기 | 나의 감정을 아고 상황에 맞게 표현한다. |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스스로 한다. | ||
더불어 생활하기 | 가족의 의미를 알고 화목하게 지낸다. | |
친구와 서로 도우며 사이좋게 지낸다. | ||
서로 다른 감정, 생각, 행동을 존중한다. | ||
친구와 어른께 예의 바르게 행동한다. | ||
약속과 규칙의 필요성을 알고 지킨다. | ||
사회에 관심 가지기 | 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가진다. |
· 유아가 자신의 감정에 대해 알고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도록 한다
· 스스로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알고 자신감을 갖고 자율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하다.
· 유아가 자신의 가족 구성원을 아고, 가족과 화목하게 함께 생활하여, 서로 돕고 살아간다는 것을 경험하도록 한다.
· 친구와 서로 도우며 배려하고 협력하며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한다.
· 사람마다 서로 각자가 가지고 있는 감정, 생각, 행동이 다를 수 있음을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도록 한다.
· 유아가 친구와 어른께 배려, 존중, 공경하는 마을을 담아 예의 바르게 행동할 수 있도록 한다.
·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약속과 규칙이 있음을 이해하고, 상황에 따라 필요한 약속과 규칙을 의논하고 정하여지는 경험을 제공하다.
· 우리나라뿐 아니라 다른 나라의 다양한 문화와 생활양식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하며 존중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유아가 존중, 배려, 책임, 소통, 공감 등과 같은 이성의 덕목들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 예술경험 영역
예술경험 | 예술 감상하기 | 서로 다른 예술 표현을 존중한다. |
· 유아가 자신과 또래의 작품, 음악, 춤, 미술, 극 등에 포함된 다양한 표현을 존중 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
· 자신의 작품뿐 아니라 다른 사람의 작품에 대한 가치를 인정하고 소중하게 생각하면서 존중에 대한 의미를 경험한다.
▶ 자연탐구 영역
자연탐구 | 자연과 더불어 살기 | 생명과 자연환경을 소중히 여긴다. |
· 유아가 우리 생활 주변에서 접할 수 있는 동식물뿐 아니라 동식물이 살아가기에 좋은 환경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이런 환경까지 생명체로써 소중히 여길 수 있도록 하다.
→유아가 존중과 배려, 책임에 대해 경험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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