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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개론] 유아기 발달- 사회 정서 발달에 도움이 필요한 유아

유아교육/유아교육개론

by atoz나라 2023. 10. 18. 1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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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개론] 유아기 발달- 사회 및 정서발달 3

 
 

유아기 발달

사회 및 정서발달 3

 

사회정서 발달에 도움이 필요한 유아  

 
1) 놀이에 참여하지 않고 교사 들 어른에게 매달리는 유아
 놀이보다는 어른과 함께 있으려는 유아는 그곳이 낯설고 안전한 느낌을 받지 못하기 때문이다. 또한 최근에 부모와 떨어져 있는 경험을 한 경우 누군가에게서 분리되는 것이 두려워 어른에게 매달리게 된다. 한편 친구를 어떻게 사귈지 모를 때에도 이런 모습을 보일 수 있다.
 
· 그 유아만의 교사가 필요하다.- 그 유아만을 특별히 돌볼 수 있는 다른 교사 혹은 도우미가 필요하다. 교사들은 이러한 모습을 보이는 유아를 그러지 말도록 달래는 경우가 많은데 그것보다는 일정기간 그 유아가 자신의 욕구를 채울 수 있도록 충분한 애정과 관심을 주는 것이 더욱 좋다.
· 가장 좋아하는 놀이를 권한다.- 일정기간 관심을 충분히 주었다 판달될 때 그 유아가 가장 좋아할 만한 놀이를 하도록 권한다. 처음에는 교사가 함께 놀이를 해 주가다 유아가 그 놀이에 집중할 때 교사가 잠깐 동안 다른 곳으로 갔다가 돌아오는 방법이 있다. 또 다른 친구가 관심을 가지고 함께 놀이하고 싶을 때 교사가 같이 놀다가 조용히 친구들과 놀이할 수 있게 자리를 피해 준다.
 
2)친구가 자신의 그룹에 끼지 못하게 거부하는 유아
자신이 그룹을 만들어 놀이하다가 또 다른 한 명의 유아가 함께 놀고 싶어 할 때 이를 거부하는 것은 친구를 괴롭히는 형태 중의 하나에 속한다.
 
· 교사가 중재가가 되어야 한다.- 놀이를 같이 하고 싶어 하는 유아와 함께 친구들에게 가서 그 놀이게 친구를 더 넣어 줄 수 있는지 물어봄을 시작으로 교사의 개입이 필요하다. 놀이하고 싶은 유아에게 새로운 역할을 만들어 줌으로 자연스럽게 함께 놀이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준다.
· 거부된 유아의 함께할 권리를 설명한다.- 교사의 권유에도 계속 한 유아를 거부한다면 거부된 유아도 함께 놀 권리가 있음을 알도록 설명해야 한다. 이러한 개념은 유아가 이해하기 쉽지 않지만 충분히 이해할 수 있게 설명해 줘야 한다.
· 따돌리는 행동에 제재를 가한다.- 친구를 따돌리는 경우 이를 방지하기 위해 교실 내에 확실한 규칙을 세워야 한다. ‘너와 함께 놀 수 없어’라는 말을 할 수 없다는 규칙을 세워 이러한 말이 상대방의 마음에 상처를 주기 때문에 허용될 수 없음을 분명히 밝혀야 한다.
 


3)공격성을 보이는 유아
공격은 타인의 감정을 고려하지 않는 행동이며 우정을 해치는 결과를 가져온다. 공격적 유아를 지도하는 데 기본 전제가 되어야 하는 것은 비폭력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폭력을 사용하는 것보다 낫다는 것을 인지하게 해야 한다.
 
· 미리 예방하자- 교실 내에 놀잇감이 너무 적으면 이것이 스트레스로 작용하여 유아로 하여금 공격성을 드러내도록 유도할 수 있다. 따라서 놀잇감을 충분히 마련해 놓은 것이 공격성을 미리 예방하는 좋은 방법이다.
교사가 공격적인 유아와 좋은 관계를 맺자- 유아의 공격성은 부모나 교사, 또래에게 거부를 당하는 유아가 이러한 거부에 반사회적 행동이 가속화된 결과일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반응이 촉발되지 않도록 그들을 거부하는 듯한 태도를 취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공격적 유아가 또래와 교사의 관계 속에서 그동안 채우지 못했던 애착을 보상해 줄 만한 새로운 관계를 구축해 가야 한다.
· 의사소통 기술을 점검한다.- 유아의 언어 기술이 부족하면 더 공격적이 될 수 있다. 따라서 공격적인 유아의 의사사통 수준을 파악하고 이를 근거로 상황에 맞게 이야기하는 방법을 교육할 필요가 있다.
친사회적 행동을 가르치자- 공격적인 유아는 다른 친구의 유연한 행동을 고의적 악의적으로 해석하여 공격적으로 반응하곤 한다. 따라서 이러한 유아는 타인의 실수를 아무렇지 않게 넘길 수 있게 훈련받고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도록 가르쳐야 한다.
· 전문가에게 의뢰- 심각한 공격성을 보이는 유아의 부모에게는 유아의 상태를 알리고 전문가에게 치료를 받도록 권유해야 한다. 부모에게 알리는 것을 꺼리는 경우도 있으나 부모를 자각시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게 해야 한다. 이것은 또한 안정적으로 다녀야 할 다른 유아를 보호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4) 위축되어 혼자 있기를 좋아하는 유아
혼자 놀이를 주로 하는 유아는 사회적 기술이 부족한 때문이기도 하지만 정서적으로 위축되었을 수도 있다. 특히 지나치게 통제를 받는 경우에 그렇다 혼자 있는 시간도 허용해 준다-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친구, 교사 등 주로 타인과 보내는 시간이 많다. 그러나 간혹 혼자 쉴 수 있도록 도서영역, 창가 등의 공간이 혼자만의 휴식공간이 되도록 마련되어야 한다. 혼자 쉬고 싶어 할 때는 꼭 활동을 강요하기보다 잠시 쉬게 하는 여유도 필요하다.
 
· 이야기를 들어주자- 어떤 이유에서든 우울하고 함께 놀이를 꺼리는 유아는 그 유아의 현재 감정에 귀 기울여 고사가 그들을 얼마나 사랑하고 수용하고 있는지를 느낄 수 있을 만큼 이야기를 들어주도록 노력한다.
흥미로운 놀이를 계획하자- 유아가 어떤 흥미 있는 놀이를 수락하면 또래와의 병행놀이가 진행되면서 협동놀이로 이어질 수 있다. 그리고 할 만한 놀이 유형을 이야기하면서 선택할 기회를 주는 것도 좋다.
· 부모로서 정보를 얻는다.- 유아가 최근에 더욱 혼자 있기를 원하거나 위축되어 보일 때 부모에게 그동안 어떤 특이할 만한 일은 업었는지 물어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정보 교환은 그 유아에게 적합한 교육활동 계획 및 진해에 도움이 된다. 또한 부모에게 그 유아의 상태를 알리고 가정에서의 양육 방법에 대해 조언을 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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