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유아교육개론] 유아기 발달- 인지 언어발달에 도움이 필요한 유아

유아교육/유아교육개론

by atoz나라 2023. 10. 15. 10:00

본문

728x90

썸네일[유아교육개론] 유아기 발달- 인지 및 언어발달 4
[유아교육개론] 유아기 발달- 인지 및 언어발달 4

 

유아기 발달

인지 언어 발달에 도움이 필요한 유아 

 

1) 우물쭈물 말을 못 하는 유아

 유아 중에는 자신을 생각을 물어봐도 잘 대답하지 못하고, 작게 말하면서 끝을 얼버무리는 유아가 있다. 유아들이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지 못하는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는데, 부모가 유아의 말을 건성으로 듣는 경우, 빈번히 잔소리나 핀잔을 주는 경우, 친구들 사이에서 크게 창피를 당한 경우 등 원인을 파악해야 한다.

 

어른과 이야기할 기회를 많이 주자- 친구끼리만 대화를 나누는 유아들은 비속어를 많이 쓰는 반면 어른과 의사소통이 원활한 유아들은 바르고 정확한 표현을 한다. 또한 유아가 아무리 귀찮은 이야기를 해도 진심으로 귀 기울여 주고, 성심껏 대답해 주면 유아들은 말을 잘하게 된다.

적절한 생각과 감정 표현 방법을 알려주자- 유아는 때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잘 모르고 표현 방법도 몰라 말을 못 하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말을 이끌어 주고 확장시켜 줄 필요가 있다. ‘이건 뭐 같아’라고 물을 때 ‘몰라요’라고 답하는 유아는 어른이 먼저‘이걸보니 막대사탕이 떠올랐어’라며 연상이 쉬운 것을 예로 들어 쉽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단답형으로 대답할 때는 사지선다형을 제시하자- 표현이 서투른 유아는 단답형(네, 아니요, 몰라요, 그냥)으로 대답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때는 교사가 사지선다형으로 생각이나 감정을 제시해 주고 그중 골라 말해 보도록 하는 것이 좋다.

 

2) 말을 더듬는 유아

유아들은 말을 배워 가는 과정에 있기 때문에 말을 더듬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이다. 일시적으로 말을 더듬고, 부모 자녀 관계가 좋으며, 유아에게 스트레스 상황이 없다면 걱정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말을 잘하다가 갑자기 말을 더듬는 다든가 부모 자년 관계가 좋지 않고, 스트레스 상황이 생겼다면 유아와 유아의 주변 상황을 유심히 관찰해야 한다. 말더듬는 횟수가 늘어나면서 만성적으로 말을 더듬는다면 스트레스로 인한 이상 징후다.. 따라서 관찰을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해 주어야 한다.

 

말을 못 한다고 지적하지 말자- 유아를 돕기 위해 ‘천천히 말해봐’, ‘따라서 말해봐’ 라며 일일이 지적하는 것은 더듬는 증상을 더 악화시킬 수 있다. 지적을 들을 때만다 유아는 자신이 말을 더듬는다는 것을 의식하게 되어 자신감이 없어지게나 더 심하게 말을 더듬게 될 수 있다. 유아가 일단 말을 시작하면 더듬더라도 중간에 끼어들지 말고 끝까지 들어주고, 하고 싶은 말을 마치도록 해주고, 유아의 말에 천천히 정확하게 대답해 주는 것이 좋다.

심적으로 안정을 느끼게 해주자- 유아는 불안할 때 말을 더듬는다. 유아가 말을 더듬으며 힘들어할 경우 ‘구나나 말이 쉽게 나오지 않을 때가 있어’하고 격려하면서 부드러운 표정으로 안심시킨다. 부모와 주변 사라들에게 유아 스스로 자기가 힘들어하는 점을 이야기할 수 있도록 편안한 양육환경을 만들어 준다.

 

 

3) 발표력이 없는 유아

유아 중에는 이야기 나누기 시간 동안 거의 말을 하지 않거나 발표하려는 의지를 안 보이는 유아도 있다. 이런 유아들은 대부분 수줍음이 많고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는 속도가 느리며 자기 표현력이 약한 경우 또는 친한 사람들과는 수다를 잘 떨면서도 낯선 사람들 앞에서는 말을 못 하고 소극적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런 모습을 보이는 유아의 가장 큰 이유는 자신감이 부족하기 때문에 자신감을 키워주는 것이 필요하다.

 

자신감을 키워 주자- 유아의 자신감을 키워 주는 방법은 유아의 모든 말과 행동에 적극적인 호응과 응원의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다. 또 유아의 능력과 관련된 칭찬을 해 주는 것이 필요한데 유아에 대한 기대를 조금 낮추고 일부러 칭찬할 만한 것을 찾아본다면 칭찬거리가 무궁해진다.

논리력과 설득력을 키우는 질문을 하자- 유아가 설득력 있게 말을 할 수 있도록 대화를 이끌어 준다. ‘왜 그럴까?’ ‘어떻게 될까?’ ‘어떻게 하면 좋을까?’ 등 생각을 유도하는 질문을 하면 유아 스스로 논리를 세우고 나아가 해결책을 제시하게 된다. 또 대화를 할 때 정해진 답을 유도하지 말고 스스로 논리를 세울 때까지 기다려 주고 기대하는 만큼 말을 잘하지 못해도 실망하는 기색을 보이지 말고 긍정적인 언어와 표정으로 반응을 보여준다.

 

4) 주변에 관심이 없고 책만 좋아하는 유아

책을 너무 좋아해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밥 먹을 때, 심지어 친구들과 노는 것보다 책만 좋아하는 유아들이 있다. 이런 유아들은 사회성이 결여되어 사람보다 책을 더 좋아하는 경우가 많아. 심지어 엄마와의 애착이 정상적으로 형성되지 못한 경우도 그 부족함을 책에서 대신 얻으려고 할 수도 있다. 돌도 되기 전에 아이를 끼고 앉아 책만 읽어 주고 다른 자극을 주는 않는 경우에도 책만 좋아하는 유아가 될 수 있다. 책을 좋아하는 유아는 또래에 배해 해박한 지식을 가져 부모를 기분 좋게 만들거나 교사를 깜짝 놀라게도 하지만 사회성이 결여된 채 책만 좋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므로 변화가 필요하다.

 

책 읽기를 줄이고 다른 놀이를 하게 하자- 책만 좋아하는 유아에게는 다른 재미가 있다는 거을 알려 줄 필요가 있다. 부모와 유아가 함께 놀이하는 시간을 가지거나 가족여행을 떠나 세사에 책 말고도 재미있는 것이 많다는 것을 알려 줄 필요가 있다. 책 읽는 시간을 갑자기 확 줄이기보다는 서서히 줄여 가는 것이 스트레스를 유발하지 않으면서 유아의 관심을 책에서 다른 것을 전화하는 방법이다. 또 책장에 책이 가득하면 더욱 책에 몰입하므로 눈에 띄는 속에 있는 책의 양을 줄여야 한다.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