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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개론] 유아기 발달- 사회 및 정서발달

유아교육/유아교육개론

by atoz나라 2023. 10. 16. 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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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개론] 유아기 발달- 사회 및 정서발달 1

 

유아기 발달

사회 및 정서발달 

 

<사회성 발달>

 

1) 자아발달

자아개념- 자아개념은 자신의 특성, 능력, 태도, 흥미, 가치관 등에 대한 총체적 지각이다. 유아의 자아개념 관련 요인에는 유아 개인적 특성 및 환경적 특성이 있다. 유아의 개인적 특성에 관련하여 또래 간 인기도가 높을 수로 그리고 창의성이 높을수록 자아개념이 높다. 또한 유아의 자아개념은 부모를 비롯한 사회적 상호작용 관계에 의해서도 영향을 미친다. 취학 전 유아들은 대부분 성취한 것에 대해 긍정적인 자기 평가를 하지만, 어린 유아들은 양육자의 부정적이거나 잘못된 판단에 자기평가가 쉽게 좌우될 수 있다. 따라서 부모를 비롯한 성인들은 유아의 실수나 잘못에 초점을 두고 유아를 평가하기보다는 잠재적인 변화 가능성을 바라보고 유아를 긍정적으로 격려하고 지원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유아교육 현장에서 자아개념을 증진하기 위한 교육 활동으로 만 4세 유아를 대상으로 한 자연친화 교육활동 프로그램, 즉 오감으로 자연을 느끼고 흥미롭게 자연 속에서 놀이하며 자연과 감동을 나누는 생활주제 중심의 자연친화 교육 활동들을 통해 유아의 행복감과 자아개념이 증진되었다.  그리고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한 생각 모으기 활동 즉 생활주제와 연관된 주제에 대한 생각 모으기 과정을 통하여 유아의 자아개념 및 언어능력이 증진되었다고 한다.

 

자아존중감- 자아존중감이란 자아 발달에 있어 가장 중요한 측면으로 자신을 유능하고 중요하며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즉 자신을 스스로 가치 있게 여기며 좋아하거나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가치 있게 여기며 좋아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건전한 자아개념은 아동이 부모나 양육자로부터 수용과 존중 및 사랑을 받을 때 형성된다. 즉 유아에 대한 부모의 평가 및 또래와의 비교 결과가 긍전적일 때 유아의 자아존중감은 발달하는 것이다. 이와같이 유아의 긍정적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의 양육 행동은 칭찬과 격려 및 종중의 말과 행동이며, 유아를 인격적으로 존중하는 언어를 사용함으로 유아가 자신을 소중하고도 유능한 존재로 여길 수 있다. 유아의 자아존중감 발달은 3~4세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며 자신에 대한 성취감을 갖는다. 이러한 신뢰감 성취감 등이 곧 자아존중감 발달로 연계되어 나타난다. 유아기 자아존중감 발달의 중요함을 인식하고 유아 자신이 생각했던 기대치와 수행 정도에 차이가 있을 때 긍정적인 자세로 격려해 주며 유아가 보다 현실적인 기대치를 가질 수 있도록 상호작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마음이론- 마음이론이란 자신 및 타인의 정신작용을 이해하는 인지능력을 말한다. 유아는 타인의 생각과 의도 및 정서를 이해, 추론해 보는 것을 기초로 점차 타인의 행동을 예측해 보게 된다. 유아의 마음이론 발달은 인지, 언어, 사회성 등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중요하다. 2~3세 유아들은 타인이 무엇을 원하는지, 타인의 감정이 좋은지 나쁜지 구별할 수 있다. 3세 유아는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욕구에 따라 행동한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으나 생각이 행동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한다. 즉 자신의 믿음이 잘못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이시기의 유아는 사람들이 항상 자신의 욕구와 일치된 방식으로 행동한다고 생각하며, 믿음이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한다. 4~5세가 되면 잘못된 신념에 대한 사고 능력이 나타난다. 즉, 사람이 생각한 내용이 실제로 보고 말하고 만지는 것과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게 된다. 즉 사람의 마음속에 여러 가지 생각이 있을 수 있고, 직접 보지 못하고도 생각할 수 있으며, 사람이 사실과는 다른 잘못된 신념을 가지고 행동할 수 있음을 이해한다. 또한 유아기에는 점차 상상과 현실을 구분하는 능력이 발달되며 거짓말과 실수를 구분하게 된다.

 

2) 또래관계 발달

우정- 우정은 친구들 간의 애정을 뜻한다. 서로의 생각과 감정을 공유 및 이해하고 위로하며 돌보는 상호 관계를 의미한다. 유아기의 초보적인 우정은 놀이하면서 쉽게 친구가 되고 놀이가 끝나면 친구관계도 쉽게 마무리되는 일시적이고 표면적인 우정을 경험한다. 함께 놀고 나누어 갖는 구체적인 행동이 곧 우정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함께 놀이하는 모든 유아가 친구가 된다. 그러나 아동기가 되면 정서적 가까움이나 신뢰와 같은 심리적 이유에 의해 우정이 지속되며 유아기에 비해 보다 추상적이고, 안정적이며, 상호 이타주의적인 특성을 보인다. 유아기의 우정은 대부분 일시적인 놀이 친구로서 인발적인 도움관계에 해당된다. 친구란 자기가 원하는 것을 들어주는 상대로 자신과 가까이에 있고 장난감을 같이 사용하며 내 요구에 긍정적으로 반응하는 사람으로 인식한다. 유아기는 우정을 통해 또래에 대한 이해심을 발달시킬 수 있고, 사회적 상상놀이는 사회적 상호작용뿐 아니라 정서 이해와 표현력 발달에도 도움을 주 수 있다. 또한 우정은 친사회적 행동과 대인 문제 해결 능력 등 사회성 발달에도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대인문제해결- 대인문제해결능력이란 대인 관계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목표를 세우고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 및 방법을 고안해 내는 능력을 의미한다. 유아들은 종종 사회적 갈등 상황 즉 또래 간에 서로 상반되는 요구와 욕구 상태에 직면한다. 이러한 사회적 갈등 사황을 경험하면서 유아는 자신에게 유익하면서도 상대가 결과를 받아들이도록 효율적인 문제 해결 전략을 고민하고 적용해 보게 되는데 이 과정을 통해 유아의 대인 문제해결 능력이 발달된다. 유아는 연령이 높아질수록 갈등 상황에서 타인의 욕구를 고려하여 자신의 욕구를 주장함으로 거로의 욕구를 모두 충족하는 방향으로 문제 해결을 도모한다. 따라서 또래 간 갈등 상황이 생기면 유아들에게 갈등 대상 및 상황에 따라 어떤 전략이 보다 효율적인지 사고 및 반성해 보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것이 유아의 대인문제 해결능력 발달에 도움이 된다.

 

 

<정서 발달>

 유아기 정서의 특징은 어떤 특정한 정서 상태의 지속 시간이 짧고 자주 바뀌고 정서 상태의 기복이 심하다. 연령이 증가하면서 유아들은 외적인 정서 표현들이 점차 줄어들고, 내적이 정서 표현들이 증가한다. 또한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언어로 표현하면서 정서에 대한 이해력 및 표현력, 조절력이 보다 발달한다. 유아의 긍정적인 정서 발달은 부모 및 또래 등과 원만하고 친숙한 관계를 형성 및 지속하는 데 영향을 미치기에 성인들은 유아가 정서를 인식하고 적절하게 표현하며 조절해 나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야 한다.

 

정서 이해 능력의 발달- 정서 이해란 자신 및 타인의 감정을 있는 그대로 인식함으로 진정한 감정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말한다. 정서이해는 자신 및 타인의 정서를 정확하게 인식하는 것뿐 아니라, 작품 속에 담긴 작가나 등장인물의 정서를 인식하고 표현하는 것도 포함한다. 유아기에는 인지 및 언어 발달과 함께 정서 이해 능력이 급속도로 발달한다. 유아들의 정서 이해능력 발달의 특징은 첫째, 유아들은 긍정적 정서를 부정적 정서보다 쉽게 이해한다. 둘째, 유아들은 연령이 높아지면서 보다 복잡한 정서 개념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셋째, 유아들은 연령이 높아지면서 기쁨, 슬픔, 분노, 놀람 등의 단순정서와 이 정서의 원인에 대한 이해가 증가한다. 넷째, 상황에 따라 타인이 어떤 정서적 경험을 할지 예측할 수 있다. 다섯째, 학령 전 유아는 특정 정서를 표현하는 타인이 다음에 어떤 행동을 할지 예측할 수 있다. 여섯째, 유아는 타인의 내재적 정서와 외재적 정서를 구별하기 어려워한다. 마지막으로 유아들은 타인의 부정적 정서를 완화하고자 효과적인 방법을 생각해 낼 수 있다.

 정서 이해 능력이 잘 발달된 유아일수록 타인과 잘 어울리며 또래에게 인기가 많다. 성인들은 유아의 정서 이해능력 발달을 위해 유아의 정서적 반응을 수용, 인정해 주며, 상황에 따른 사람들의 다양한 정서에 관해 이야기 나누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4~5세의 유아는 정서지능에 대한 이해와 발달이 급격히 이루어지는 시기이므로 이 시기에 유아들이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이해하고 조망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정서표현 능력의 발달- 정서 표현이란 자신의 감정에 관련된 욕구를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뜻한다. 정서표현 능력 발달에 있어 중요한 것은 사회적으로 수용되는 표현 방식을 습득하는 것으로 , 이는 사회화의 중요한 목표이기도 하다. 유아가 갖게 된 타인의 정서 상태에 대하 지식을 통해 유아는 타인의 행동을 예측하고 자신의 정서표현 방식을 결정한다. 유아는 상황에 따라 적절한 정서 표현이 어떤 것인지 알고 표현해 보면서 점차 정서 표현 능력이 발달한다. 영아기에는 기쁨, 슬픔, 분노, 놀람 등의 기본 정서들이 나타나고, 2세 말에는 수치심, 죄책감, 자신감 등의 자기의식적 정서가 나타나며, 3세에는 질투심이나타난다. 자신 혹은 타인의 정서를 언어로 표현하는 능력은 2세말에서 3세에 발달하며, 4세가 되면 대부분의 유아들이 기쁨, 슬픔, 분노, 놀람의 기본 정서 관련 어휘들을 실제로 사용한다. 유아의 연령이 증가할수록 인지 발달 및 다양한 경험의 증가로 인해 정서 이해뿐 아니라 정서 표현 방식이 점진적으로 발달하며, 정서의 유발 원인에 대해서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다.

 

 

  정서조절 능력의 발달- 정서 조절이란 분노, 우울, 스트레스 등의 부정적 감정을 관리, 통제하고 이데 대처하는 능력을 뜻한다. 구체적으로는 직접적인 정서 표현을 조절하고 극단적인 감정은 느끼는 상황에서도 합리적으로 행도하는 능력을 포함하는 것으로 좌절 상황을 참는 능력이 중요한 특성이 된다. 2세가 되면 유아는 낯선 사람에 대한 공포 반응을 조절하기 시작하다. 3세에는 타인 앞에서 부정적 정서 표현을 자제하는 능력이 나타나고 3~4세가 되면 유아는 정서적 각성 상황에서 마음을 진정시키고자 능동적인 노력을 할 수 있다. 5세경 유아는 정서 원인에 대한 이해뿐 아니라 정서 조절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는 중요한 시기로 여러 가지 정서 조절의 전략을 이해할 수 있다. 즉 이 시기의 유아는 정서 조절의 다양한 전략을 이해하고 활용해 보면서 점차 효율적인 정서 조절 방법을 찾아 나가게 된다. 유아의 정서 조절 능력은 정서 이해 능력 및 부모의 정서 표현 수용 태도 등과 관계된다. 유아가 긍정 및 부정적 정서가 유발되는 상황에서 타인의 긍정 및 부정적 정서를 잘 이해할수록 분노 및 공격적인 행동을 적게 하였고, 자녀가 화를 낼 때 부모가 수용적이고 허용적인 태도를 보일수록 유아가 자시의 정서를 잘 조절하여 표현하였다. 타인의 정서를 잘 이해하고 조절할수록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도 높아진다. 따라서 정서 조절 능력의 발달은 차후에 정서의 부적합한 표출로 인한 문제 행동을 예방하고, 대인 간 문제를 보다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매개체가 될 수 있다. 유아의 정서 발달에 관련된 교육 활동으로는 만 5세를 대상으로 협동 미술 활동 즉 생활주제와 관련된 그림책을 읽고 주제데 대해 이야기 나눈 후 주제 관련 협동 미술 활동을 하는 것이 유아의 사회 및 정서 발달에 긍정적인 역할을 미친다. 이외에도 유아를 위한 그림책 중 환상그림책을 경험하는 것도 정서적인 감정을 다양하게 느끼게 하고 현실세계에서 오는 긴장감을 가성세계를 통해 해소하게 한다. 그리고 자연체험활동은 유아의 정서지능과 정서조절능력을 향상한다. 자연 속에서 오감을 통해 직접 경험하는 자연체험 활동을 통해 주변 환경에 대한 세심한 관찰과 자연현상에 대한 호기심 및 사고가 촉진되고 확장되었을 뿐 아니라 서로 돕고 나누며 협동하는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정서지능 및 사회적 능력이 증진된다. 자연체험 활동을 통해 유아의 정서지능, 즉 타인 정서의 인식 및 배려, 감정 조절 및 충동역제, 교사와의 관계, 또래와의 관계가 발달된다. 따라서 유아 정서 발달을 위해 자연 속에서 마음껏 뚜이어 놀고 교감하며 탐구하는 등 자연과의 직접적인 체험활동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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