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공립 유치원 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1차)
3교시 | 8문항 40점 | 시험 시간 70분 |
1. 다음은 지도 교사와 실습생들이 유아 놀이를 관찰하고 나눈 대화의 일부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5점]
1) [A]를 참고하여 ㉠과 ㉡에 들어갈 용어를 각각 쓰시오. [1점]
∙
∙
2) 사라초(O. Saracho)의 연구에 근거하여, ① [B]에서 ㉢이 선호 하는 경향의 놀이 2가지를 찾아 쓰고, ② ㉣이 선호하는 경향의 놀이 특징 1가지를 쓰시오. [2점]
① ∙
∙
②
3) [C]에 나타난 놀이 개입 유형에 대한 인식이 적절하지 않은 이유를 쓰시오. [2점]
2. (가)는 5세반 교실에서 유아들이 나눈 대화의 일부이고, (나)는 교사와 유아 간 대화의 일부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5점]
1) 호프만(L. Hoffman)의 감정 이입 발달 단계에 근거하여, 3단계에 해당하는 (가)의 ㉠에 들어갈 유아의 발화를 쓰시오.
[1점]
2) 유아 시민교육 내용에 근거하여, ① [A]에서 추론할 수 있는 교사의 행동 중 적절하지 않은 1가지를 찾아 쓰고, ② ㉡과 ㉢에서 공통적으로 유추할 수 있는 시민교육의 내용 1가지를 쓰시오. [2점]
①
②
3) 2019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의 사회관계 내용범주 중 ‘나를 알고 존중하기’에 근거하여, (나)의 ㉣~㉦ 중 교사의 반응으로 적절하지 않은 2가지의 기호와 그 이유를 각각 쓰시오. [2점]
∙
∙
3. (가)는 5세반 동네 산책 후 교사와 유아 간 나눈 이야기의 일부 이고, (나)는 방과 후에 교사 간 나눈 대화의 일부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5점]
1) (가)의 [A]에서 유아들의 발화에 나타난 지리 탐구기술 2가지를 쓰시오. [2점]
∙
∙
2) (가)의 [B]에 나타난 지리 교육내용 ㉠과 ㉡을 각각 쓰시오.
[1점]
∙
∙
3) (나)의 [C]에서 지도 만들기를 위한 교사의 인식 또는 지도 방법 중 적절하지 않은 2가지를 찾아 기호와 그 이유를 각각 쓰시오. [2점]
∙
∙
4. 다음은 지역 내 교사 학습 공동체에서 음악 감상 활동에 대한 교사 간 대화의 일부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5점]
1) ⓛ ㉠과 ㉡에서 교사가 공통적으로 지도하고자 하는 음악 요소 1가지를 쓰고, ② [A]에서 찾을 수 있는 음악 요소 2가지를 쓰시오. [2점]
①
② ∙
∙
2) [B]에서 음악 감상 지도로 적절하지 않은 방법을 이야기한 교사 2명을 찾아 해당 교사와 그 이유를 각각 쓰시오. [2점]
∙
∙
3) ㉢의 활동을 진행할 때 유아들이 음악 기호 크레셴도 (crescendo)를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교사의 발문 1가지를 쓰시오. [1점]
5. (가)는 3세반 유아의 그리기 발달에 대한 학부모 상담의 일부 이고, (나)는 그림을 보고 교사와 실습생이 나눈 대화의 일부 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5점]
1) (가)의 ㉠~㉣에서 미술 지도 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2가지를 찾아 기호와 그 이유를 각각 쓰시오. [2점]
∙
∙
2) (가)의 ① [A]와 같은 그림이 나타나는 시기의 인물화 특징 1가지를 쓰고, ② ㉤의 이유를 피아제(J. Piaget)의 인지 발달과 관련하여 쓰시오. [2점]
①
②
3) 미적 원리 중 ‘움직임’을 경험하기에 적절한 입체 미술 표현 기법을 (나)에서 찾아 쓰시오. [1점]
6. (가)는 4세반 유아들의 자유 놀이 상황의 일부이고, (나)는 교사 간 대화의 일부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5점]
1) (가)의 ① ㉠에 나타나 있는 미술적 요소 2가지를 쓰고, ② ㉡을 미술적 요소를 포함하여 적절하게 고쳐 쓰시오. [2점]
① ∙
∙
②
2) (나)의 ① ㉢과 같은 상황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입체 표현 특징 1가지를 쓰고, ② 로웬펠드(V. Lowenfeld)의 입체 표현 발달 단계에 근거하여 ㉣~㉥의 기호를 낮은 단계부터 순서 대로 쓰시오. [2점]
①
②
3) (나)의 [A]에 제시된 내용 이외에 찰흙의 미술 재료적 특성 1가지를 추가하여 쓰시오. [1점]
7. 다음은 과학 활동에 대한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교사 간 대화의 일부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5점]
1) ① ㉠에 들어갈 용어 1가지를 쓰고, ② [A]에 해당하는 과학 활동 예시 1가지를 쓰시오. [2점]
①
②
2) 카미와 드브리스(C. Kamii & R. DeVries)가 제안한 물리적 지식 활동 선정 원리에 근거하여, ㉡을 유아에게 적합한 과학 활동으로 볼 수 있는 이유 1가지를 쓰시오. [1점]
3) [B]에 근거하여 실험 활동을 제공할 때 요구되는 변인 통제의 내용 2가지를 쓰시오. [2점]
∙
∙
8. (가)와 (나)는 5세반 유아들의 쌓기 놀이 장면의 일부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5점]
1) 델 그란데(J. Del Grande)의 이론에 근거하여, ① (가)의 ㉠에 해당하는 공간 능력 요소 중 1가지의 명칭을 쓰고, ② 그 특징을 쓰시오. [2점]
①
②
2) 클레멘츠와 사라마(D. Clements & J. Sarama)의 이론에 근거하여, (나)의 ㉡~㉣과 같은 질문을 통해 공통적으로 발달 되는 유아의 공간 능력 유형을 쓰시오. [1점]
3) 코플리(J. Copley)의 이론에 근거하여, (나)의 ㉤과 ㉥에 해당 하는 교사 개입 수준의 명칭을 순서대로 각각 쓰시오. [2점]
∙
∙
[2023년 유아임용 기출문제]유치원 교육과정A- 2교시 (12) | 2023.12.30 |
---|---|
[2023년 유아임용 기출문제]유치원 교직 논술- 1교시 (14) | 2023.12.29 |
2024년 유치원 임용고시 일정 및 모집인원 (9) | 2023.12.29 |
[2024년 유아임용 기출문제]유치원 교육과정A- 2교시 (12) | 2023.12.27 |
[2024년 유아임용 기출문제]유치원 교직 논술- 1교시 (18) | 2023.12.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