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4년 유아임용 기출문제]유치원 교직 논술- 1교시

유아교육/유아임용기출

by atoz나라 2023. 12. 26. 13:14

본문

728x90

 

 

2024학년도 공립 유치원 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1차)

유치원 교직 논술

1교시 1문항 20점 시험시간 60분

 

[ 문 제 ]

다음은 교육 실습 지도 교사들이 작성한 저널의 일부이다.

1) 2019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2019-189호]의 편성 운영에 근거하여 하루 일과 운영에서 박 교사가 고려한 사항 2가지를 논하고, 박 교사가 활용한 물적 인적 자원을 각각 1가지씩 제시하시오. 

 

2) 박 교사 저널에 근거하여 유아 놀이의 특성을 주도성, 자유로움, 즐거움 측면에서 각각 1가지씩 논하시오.

 

3) 김 교사 저널에 근거하여 교육 실습생 A의 어려움 2가지를 제시하고, 그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김 교사가 사용한 방법 2가지를 논하시오.

 

4) 김 교사 저널에 나타난 교육 실습이 교육 실습생 A와 김 교사에게 미친 긍정적 영향을 각각 2가지씩 논하시오. [총 20점]

 

유아들과 어제 OO기차역으로 견학을 다녀왔다. 유아들은 OO기차역에 가서 기차도 보고 역무원에게 궁금한 것도 물어보았다. 오늘은 유아들이 기찻길을 만들고 싶어 해서 색 테이프를 주었다. 나는 기찻길을 최대한 길게 만들고 싶어 하는 유아들에게 교실 밖 복도를 활용해 보라고 말해 줄까 고민하다가, 유아들이 스스로 찾도록 기다려 주었다. 유아들은 복도 방향으로 기찻길을 자발적으로 만들기 시작하였다. 유아들은 공간 제약을 받지 않고 교실을 넘어 복도까지 쭉 길게 만들었다. 유아들은 기찻길 위에서 기차처럼 달리는 신체 표현을 재미있어하며 신나게 달리고 있었다. 유아들이 신체 표현에 몰입해 있어서 하던 놀이를 바깥 놀이터에서 계속할 수 있도록 하였다. (박 교사 저널)

교육 실습생 A가 온 지 엊그제 같은데 벌써 마지막 날이다. 실습 첫날 잘해 낼 수 있을지 불안해 하며 긴장했던 교육 실습생 A의 모습이 떠오른다. “잘할 테니, 너무 걱정 마세요.”, “함께 잘해 봐요.”라는 내 말에 교육 실습생 A는 한결 편안해 보였다. 나는 놀이 지원에 서툰 교육 실습생 A에게 팽이 놀이를 지원하는 모습을 보여 주었다. 교육 실습생 A는 놀이 지원을 실제로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막연해했는데, 내가 유아들과 팽이를 함께 만들고, 팽이 시합을 하는 것을 본 이후에 놀이 지원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게 되었다고 말했다. … (중략) … 교육 실습생 A는 “놀이 지원을 해 보니 유아마다 좋아하는 팽이의 색깔과 모양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라며 실습 동안 작성한 관찰 기록을 보여 주었다. 교육 실습생 A는 내가 처음 보는 관찰 기능을 가진 놀이 기록용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고 있었다. 그것은 기존에 내가 사용해 왔던 것에는 없었던, 기록을 보관하거나 공유하는 등의 새로운 기능이 있었다. 그 이후부터 나는 교육 실습생 A에게 배운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여 기록하게 되었다. 나는 이번 실습 지도를 통해 나의 교육 실천을 돌이켜 보는 계기가 되었다. (김 교사 저널)

 

 

[ 답안 작성 시 유의 사항]

∙ 주어진 답안지 면수(2매 이내)에 맞게 서술하시오.

∙ 글의 체계를 논리적으로 짜임새 있게 구성하시오.

∙ 글의 명료성, 타당성, 일관성을 고려하여 서술하시오. 

 

[배 점]

∙ 논술의 내용 [총 15점]

-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 운영 사항(2점)과 물적 인적자원(2점) [4점]

- 유아 놀이의 특성 [3점]

- 교육 실습생의 어려움(2점)과 해결 방법(2점) [4점]

- 교육 실습의 긍정적 영향 [4점]

 

∙ 논술의 체계 [총 5점]

- 글의 논리적 체계성 [3점]

- 맞춤법 및 어휘 문장의 적절성 [2점]

 

 

< 2024학년도 임용고시 1차 유치원 교육과정A 2교시>

▼▼▼

 

[2024년 유아임용 기출문제]유치원 교육과정A- 2교시

2024학년도 공립 유치원 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1차) 유치원 교육과정 A 2교시 8문항 40점 시험 시간 70분 1. 다음은 2019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을 반영한 놀이 지원 사례의 기록이다. 물음에

atoznara.tistory.com

 

< 2024학년도 임용고시 1차 유치원 교육과정B 3교시>

▼▼▼

 

[2024년 유아임용 기출문제]유치원 교육과정B- 3교시

2024학년도 공립 유치원 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1차) 유치원 교육과정 B 3교시 8문항 40점 시험 시간 70분 1. 다음은 지도 교사와 실습생들이 유아 놀이를 관찰하고 나눈 대화의 일부이다.

atoznara.tistory.com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