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놀이실행자료] 개정누리과정과 교사의 역할 1- 교육과정 변화와 교사의 역할

유아교육/누리과정 놀이 실행자료

by atoz나라 2023. 11. 26. 10:00

본문

728x90

썸네일[놀이실행자료] 개정누리과정과 교사의 역할 1

 

개정누리과정과 교사의 역할 1

교육과정의 변화와 교사의 역할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이 실현될 수 있도록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교사의 자율성을 강조한다. ‘자율성’이란 학급의 고유한 특성이 드러나도록 유아의 놀이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것을 의미한다. 교사는 유아들이 놀이를 통해 드러내는 새로운 흥미와 관심에 따라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기 때문에 같은 기관의 동일 연령 학급이라 할지라도 전혀 다른 내용의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다.

 

 개정 누리과정의 가장 두드러진 변화 중 하나는 교사의 자율성을 지원하고 현장에서 놀이가 살아날 수 있도록 국가수준 교육과정을 간략화한 것이다. 교사는 간략화된 교육과정 내용을 기반으로 ‘유아와 교사가 동시에 주체’가 되는 누리과정을 실현하는 데 초점을 두어야 한다. 기존에 생활주제에 맞춘 계획된 활동을 놀이보다 우선적으로 실시했다면, 이제 이를 지양하고 유아에게 마음껏 놀이할 권리를 회복시켜 주는 것이 개정의 취지이다.

 

 진정한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은 교사의 책무성이 자율성을 뒷받침할 때완성된다. ‘책무성’이란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에서 놀이, 일상생활, 활동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고민하고 지원하는 교사의 역할 인식 및 실천을 의미한다. 특히, 교사의 책무성은 놀이 속에 녹아 있는 배움과 누리과정 5개 영역의 내용을 읽어내고 지원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는 교사가 수시로 일과 가운데 유아·놀이 중심의 철학을 벗어나지는 않았는지 자신을 돌아보면서 교수를 실천할 때 지켜진다. 기존에 혹시라도 ‘미리 계획한 계획안에 기반한 실행과 평가’에 주력하였다면 이제는 ‘지속적인 놀이지원 계획을 수립하는 것’에 힘을 쏟을 필요가 있다. 즉,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이라고 하여 교사의 역할이 축소되는 것이 아니라 학급 수준 교육과정의 개발자로서 더 높은 전문성이 요구되는 것이다.

 

 개정 누리과정의 변화에 맞도록 놀이를 잘 운영하기 위해 교사가 수행해야 하는 역할은 다음의 네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역할’, 둘째, ‘놀이를 통한 유아의 배움을 지원하는 역할’, 셋째, ‘놀이와 배움을 기록하고 평가하는 역할’, 넷째, ‘함께 배우며 성장하는 역할’이다. 각각을 교육과정의 변화와 연계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 이해하고 실천하기

 개정 누리과정에서 일과는 놀이, 일상생활, 활동으로 구성되는데 특별히 ‘놀이’를 중심으로 일과를 편성할 것을 권장한다.

 

▷교사는 누리과정 총론 및 5개 영역의 내용을 숙지하고 유아의 놀이, 일상생활, 활동과 연계하여 교육과정을 운영하는데, 특별히 놀이하며 배우는 유능한 유아에 대한 이해가 우선되어야 한다.

▷ 누리과정 개정의 중점 중 하나는 놀이 중심 교육과정 운영이다. 따라서 누리과정을 잘 이해하고 실행한다는 것은 일과에서 놀이시간을 충분히 제공하고 유아들의 흥미와 무관한 활동을 교사가 계획해서 실시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 유아 및 놀이 중심이 강조된다고 하더라도 교사가 계획한 활동이나 법적으로 요구되는 활동(예: 안전교육)을 실시하되 유아가 주도적으로 즐겁게 참여하는 활동으로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유아의 놀이나일상 생활을 잘 관찰하고 이와 연계할 수 있는 활동을 실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2. 놀이를 통한 유아의 배움을 지원하기

유아 중심 교육과정을 성공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 교사는 유아를 교육과정운영의 주체로서 교사와 함께 교육과정을 구성해 가는 공동 구성자로 인정해야 한다. 어떤 유아라도 자유롭게 놀이하고 그 안에서 배움을 구성할 수 있는 역량을 지닌 존재임을 신뢰하고 유아의 놀이를 잘 관찰해야 한다.

 

▷ 유아의 놀이를 잘 관찰하고 지원하기 위해서 교사는 교육과정 구성의 파트너로서 유아의 놀이를 주의 깊게 바라보고 유아가 경험하는 기쁨과 슬픔, 좌절과 감동을 함께 느끼고 공유할 수 있어야 한다.

▷ 유아의 놀이를 잘 관찰하기 위해서 교사는 유아를 이해하려는 민감성을 갖추려고 노력하는 동시에 유아가 놀이를 통해 경험하는 것, 스스로 배우는 것이 무엇인지 이해하려고 노력할 필요가 있다. 이때 유아들이 구성하고 만들어내는 총체적 의미를 충분히 읽어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 유아의 놀이를 지원하기 위해 교사는 놀이에 직접 참여하지 않고도 격려, 미소, 공감의 표정을 보이거나 칭찬과 격려의 말을 건네는 정서적 지원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놀이를 관찰하다가 배움이 일어나도록 질문이나 제안을 건네 보는 등의 상호작용에 기반한 언어적 지원, 공간 구성을 바꾸어주거나 새로운 자료를 제공하는 등의 환경적 지원을 할 수 있다.

▷ 환경적 지원을 할 때는 심미적·창의적 감수성을 키워줄 수 있도록 공간과 자료를 제공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3. 놀이와 배움을 기록하고 평가하기

개정 누리과정은 교사가 선계획하여 ‘계획-실행-평가-계획’으로 이어지던 기존의 ‘선형적’ 과정을 지양한다. 교사는 유아의 놀이, 일상생활, 활동을 잘 관찰하고 기록하다가 유아의 배움을 지원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좋다. 특히, 개정 누리과정은 5가지 추구하는 인간상을 제시하고 있으므로 누리과정 목과 목표 및 5개 영역별 목표와 내용을 유아의 성장 변화 및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판단의 근거로 삼을 수 있다.

 

▷ 유아의 배움을 잘 기록하고 평가하기 위해서 교사는 결과가 아닌 과정에 주목해야 한다.

▷ 개정 누리과정은 과도한 부담이 되는 평가의 형식을 탈피하고자 하였으므로 기록 및 평가에 있어서 틀에 맞춘 과도한 문서화를 요구하지 않으며 형식과 분량에 있어 기관별·학급별로 자율성을 부여한다.

▷ 진행된 주제 및 놀이나 활동에 따라 누리과정 5개 영역 중 일부 영역이나인간상이 두드러질 수 있으므로 평가를 함에 있어서 단편적인 놀이 에피소드나 활동보다는 전개된 놀이와 일상생활, 활동에 대한 누적된 기록을 총체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개정 누리과정의 구성 (출처- 2019개정누리과정 놀이실행자료)

 

 

4. 함께 배우며 성장하기

기존 교육과정에서도 유아의 주도성과 놀이를 강조해 왔기 때문에, 유아·놀이중심을 강조하는 개정 누리과정에 대해 교사들은 무엇이 달라진 것인지 혼란을 느낄 수 있다. 만약 일과 속에서 [그림 1-2]와 같은 유아의 소리를 자주 듣고 있다면 개정 누리과정이 강조하는 유아 주도적 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운영을 위해 교사의 지속적인 성찰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교사 주도적 놀이시간 운영시 나타나는 유아들의 반응 (출처- 2019개정누리과정 놀이실행자료)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실행하기 위해 교사는 자신과 유아의 역량을 신뢰하고, 유아의 자율성을 보장하는 학급의 문화를 만들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교사는 주기적으로 자신의 교육철학과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이해를 점검하고 배움을 이어가야 한다.

▷놀이를 지원하는 과정에서 교사는 각 유아와 놀이의 특성을 고려하여 놀이를 언제, 어떻게 지원해야 할 지에 대한 끊임없는 고민에 직면하게 된다. 적절한 상호작용의 순간을 놓치기도 하고 도움을 주려다 오히려 교사 주도가 되는 경험을 하기도 한다. 이렇게 정답이 없는 자율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하면서 교사는 한편으로 자신의 전문성을 인정받는 것 같아 보람도 느끼지만, 다른 한편으로 자신이 잘하고 있는지에 대한 불안감을 느낄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고민과 불안감은 교사가 지속적으로 배움을 추구하게 만드는 원동력이 될 수도 있다.

▷개정 누리과정에서 강조하는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성은 교사 개개인이 알아서 모든 것을 하라는 의미가 아니다. 오히려 교사들이 서로의 전문성을 인정하고 고민과 의견을 나누며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학습공동체를 자율적으로 구성하여 정서적이고 실천적인 지원이 이루어질 것을 기대한다. 교사의 계속적 성장과 배움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기관 차원에서, 그리고 나아가 시·도 및 국가 차원의 전폭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놀이실행자료] 개정누리과정과 교사의 역할 2- 교육과정의 변화 준비하기

개정 누리과정과 교사의 역할 2 교육과정의 변화준비하기 1. 관계의 변화 생각해 보기 개정 누리과정을 실행하기에 앞서 교사와 기관은 여러 가지 고민을 할 수 있다. 특히, 교사가 질 높은 유아

atoznara.tistory.com

 

 

 

출처- 공공누리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