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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실행자료]놀이 지원자로서의 교사- 교수학습 실천하기 3

유아교육/누리과정 놀이 실행자료

by atoz나라 2023. 12. 1. 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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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 지원자로서의 교사 4

 

놀이 지원자로서의 교사 

교수 · 학습실천하기 3

 

 <놀이와 안전>

놀이 중 다툼이 일어날 수도 있고, 놀이의 흐름에 따라 과격하게 부딪치는 거친 신체놀이가 일어날 수도 있다. 유아는 위험 상황을 예측하는 능력이 부족하므로 놀잇감을 위험하게 만들거나 사용함으로써 안전사고의 여지가 생기기도 한다.

자녀가 조금만 다쳐도 항의하는 학부모, 법적으로 요구되는 안전교육, 기관평가에 포함되어 있는 안전 항목 등은 교사가 위험요소가 포함된 놀이를 허락하는 것에 부담을 준다. 교사는 안전한 놀이를 보장하기 위하여 물리적 환경의 안전성을 점검하고 위해를 가할 수 있는 사물이나 물질을 사전에 차단하여야 한다. 물리적 안전성이 확보되었다면 유아 스스로 놀이 가운데서 자신의 몸을 조절하고 통제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할 수 있도록 유아와 함께 어떻게 안전하게 놀이할 것인가에 대해서 토의하고 놀이를 제한하지 않는 범위에서 규칙을 정해 본다.

 

 

▶ 안전이라는 이유로 놀이를 불필요하게 제한했는지 검토해 본다.

교사는 위험 요소에 대한 민감성이 있어야 하지만, 한 번 정한 놀이규칙을 고수하기보다는 허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려는 노력도 필요하다. 위험요소가 있는 놀이상황에 대해 교사는 무조건 어떤 놀이를 금지하기보다 왜 그 놀이가 위험할 수 있는지 유아들과 의논하는 과정을 통해 위험요소를 해결하고 놀이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볼 수 있다. 기존 놀이자료나 일상적 사물 중에서 위험하지 않은 물건으로 높이 쌓는 놀이를 허용해 보고, 공구나 요리용 도구를 주의하면서 사용해보게 함으로써 다양하고 정교한 놀이가 가능하도록 지원할 수 있다.

 

▶ 위험요소가 있는지 유아스스로 살펴볼 시간과 기회를 준다.

교사는 일상적 사물이나 자연물을 유아의 놀이자료로 허용할 때 반드시 위험요소가 있는지 점검해야 한다. 교사가 조심할 부분에 대해 유아에게 직접 알려줄 수 있고, 유아가 스스로 안전하게 놀이하는 방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유아에게도 새로운 놀이공간과 놀이자료를 충분히 탐색하여 위험 요소를 찾아보고 조심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한다. 풍부한 놀이경험 및 안전교육을 통해 다양한 사물의 속성을 잘 알게 되면 유아는 스스로 조심할 부분을 더 잘 판단하게 된다.

 

▶ 새로 찾아본 놀이공간의 안전을 유아와 함께 점검해 본다.

유아나 교사가 새로운 놀이공간을 발견했을 때 그 공간이 안전한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균열이나 위생 등의 문제가 있는지 교사가 먼저 점검을 해야 한다. 또한, 유아가 그 공간의 물리적인 특성을 충분히 알 수 있도록 도와주고 그 공간을 언제 사용하는 것이 좋을지, 어떤 점을 조심해야 하는지 스스로 생각해 보고 약속을 정하도록 지원한다. 이 과정에서 유아는 그 공간뿐 아니라 비슷한 특성을 지닌 다른 공간도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스스로 배울 수 있다.

 

▶ 모든 구성원이 놀이와 안전에 대해 소통한다.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에서 유아가 최소한의 규칙을 가지고 자유롭고 즐겁게 놀이하면서 안전이 보장되려면 기관 내 구성원 간의 안전에 대한 공감이 필요하다. 기관 내 소통이 우선 되어야 학부모에게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에서 획일적이고 통제적인 모습이 나타나지 않는 이유를 잘 이해시킬 수 있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은 유아가 놀이를 통하여 환경을 탐색하고 감정과 행동을 조절하면서 스스로 안전하게 생활하게 된다는 것을 학부모와 소통하여야 한다. 학기 초부터 학부모교육이나 가정통신문, 교육 자료를 통하여 유아·놀이 중심교육과정의 의미와 가치에 대해 지속적으로 소통하는 기회를 갖는 것이 필요하다. 학부모가 놀이와 안전에 대한 기관의 철학을 공유할 수 있으면 교사의 자율적인 학급운영에 대한 지지자가 되어줄 수 있다.

 

<통합학급에서의 놀이지원>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유아의 발달과 장애 정도에 따라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며 교실에서 교육과정을 운영할 때 개별 유아의 특성을 최대한 고려하여 배움을 지원하는 것을 강조한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은 실정에 따라 특수학급(반)또는 통합학급(반)을 편성하여 운영하고 있다. 특수교사(또는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는 개별화 교육계획(Individualized Educational Plan:IEP)을 수립하여 장애 유아가 가진 각기 다른 개별적 요구를 잘 파악하고, 장애 정도와 개개인의 특성에 적합하게 교육내용을 구성하며, 개별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교수학습방법으로 지원한다. 통합학급에서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할 경우, 특수교사와 일반교사는 개별화 교육 교수학습방법과 놀이 중심 교수학습방법이 통합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상호 협력을 하여야 한다.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통합학급에서는 미리 계획된 주제 중심 활동이 축소되므로 특수교사는 장애 유아가 일반 유아들과 함께 놀이하도록 돕기 위해서 학급 전체의 놀이 흐름을 파악하여 또래와의 놀이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제약을 최소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일반교사는 발달지연이나 장애 유아가 보편적인 환경에서 차별 없이 또래와 더불어 생활하고 놀이하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장애 유아의 특성과 요구를 파악하고 세심한 관찰과 이에 따른 통합 놀이지원을 동시에 염두에 두어야 한다.

 

▶ 장애 유아가 또래와 함께 놀 수 있는 기회를 최대한 보장한다.

 모든 유아는 놀이를 통해 배우며 장애 유아도 예외는 아니다. 유아가 장애로 인한 어려움 때문에 놀이에 충분히 참여하기 어렵다면 교사는 이를 적절히 지원해주어야 한다.

교사는 장애 유아가 선택한 놀이자료와 놀이방법으로 놀이를 시작하도록 허용해 주고 일반 유아들이 참여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서 함께 놀이하도록 제안해 볼 수 있다. 장애 유아를 위한 개별 활동을 또래와 함께 할 수 있는 놀이의 방식으로 진행해 보거나 장애 유아가 좋아하는 놀이를 전체 유아의 놀이로 확장하도록 제안하고 또래들로부터 놀이 아이디어를 구할 수도 있다.

 교사는 지속적인 관심과 적절한 지원을 통하여 장애 유아가 또래와 함께 놀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또래는 장애 유아에게 적절한 행동의 시범자이자 촉진자이며 활동 참여에 대한 강화자 역할을 할 수 있다. 또한, 장애 유아에 대한 관찰자이자 정보 제공자로서 교사의 놀이관찰을 보완해 줄 수 있다. 따라서 교사는 장애 유아와 또래 간의 놀이와 상호작용의 기회를 최대한으로 확보해야 한다.

 

▶ 놀이공간과 자료를 준비할 때 장애 유아의 특성을 고려한다.

 통합학급에서 놀이공간과 자료를 계획하거나 일반 유아의 놀이 흐름에 따라 공간, 자료, 일과 구성 등에서 계획이 변경될 때 장애 유아에게 불편함이 없을지 점검한다. 예를 들어 새로운 공간을 제시할 때 보행 워커를 사용하는 장애 유아가 있다면 접근하기 어려운 점은 무엇인지, 독립적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지지대가 설치된 공간인지 확인해야 한다. 소근육 힘이 부족한 장애 유아를 위해서는 힘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감각교구나 적은 힘으로도 활동할 수 있는 다양한 놀이자료를 함께 제공해 주어 불편함을 겪지 않도록 한다.

 

▶ 수시로 협의하면서 문제를 해결한다.

 통합학급의 일반교사와 특수교사(또는 장애 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는 각자의 교수접근 및 전문성에 대해 인정하면서 교수실천 과정에서 협력하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이전에는 통합학급교사가 작성한 계획안에 특수교사가 장애 유아를 위한 수정전략을 추가하고 계획된 활동 안에서 교사의 역할을 명시하였다.

 그러나 유아·놀이 중심으로 일과를 운영하게 되면 즉석에서 전개되는 놀이상황에서 장애 유아에게 예상되는 어려움이나 지원방안에 대해 통합학급 교사와 특수교사가 수시로 의견을 나누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교사와 특수교사는 각자가 관찰한 유아에 대한 정보를 서로 교환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계획에 대해 협의할 수 있다. 교사들은 정규회의 외에 짧은 시간 동안 수시로 의견을 주고받으며 특수교사가 보지 못한 놀이관찰 내용을 공유하거나 유아의 장애특성에 대한 정보를 추가로 제공하여 지원방안을 찾는 데 서로 도움을 준다. 유아의 놀이는 조금씩 달라지지만 일과에 따른 지원방안을 큰 틀에서 협의한 후 놀이 진행 양상에 따라 수시로 협의하며 수정할 수 있다. 무엇보다 이러한 협의는 장애 유아와 일반 유아를 구분하기보다 전반적인 놀이 아이디어를 나누는 협의의 연장선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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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공공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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