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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실행자료] 개정누리과정과 교사의 역할 2- 교육과정의 변화 준비하기

유아교육/누리과정 놀이 실행자료

by atoz나라 2023. 11. 27. 1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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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실행자료] 개정누리과정과 교사의 역할 2

 

 

개정 누리과정과 교사의 역할 2

교육과정의 변화준비하기

 

1. 관계의 변화 생각해 보기

 

개정 누리과정을 실행하기에 앞서 교사와 기관은 여러 가지 고민을 할 수 있다. 특히, 교사가 질 높은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실행하려면 어디서부터 어떻게 준비를 해야 하는지 막막하기도 하다. 변화의 시작점은 바로 관계이다. 개정 누리과정은 유아, 교사, 학부모, 원장(원감), 지역지원체계 간의 새로운 관계를 요구한다. 유치원과 어린이집 및 지역사회의 모든 구성원이 놀이의 가치 및 교사와 유아의 역량에 대한 공통적 이해와 신뢰가 형성되면 유아·놀이 중심교육과정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구성원 간의 협력적 관계 및 조직 문화의 구축이 가능해진다.

 

▶ 유아와 교사의 관계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관계 변화의 핵심은 유아-교사 간이라 할 수 있다. 유아-교사 간 민주적 관계 정립을 위해 교사는 놀이하며 배우는 유아의 역량을 최대한 신뢰하고 이를 교수실천에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개정 누리과정에서의 유아는 교육과정을 함께 구성해 나가는 존재이므로 일과 구성, 놀이공간, 놀이자료, 평가 등에 있어 유아의 소리가 반영되는 비중을 늘려야 한다.

▶ 교사와 원장(원감)의 관계원장(원감)과 교사 간의 관계도 협력적·지원적 관계로 재정립될 필요가 있다. 놀이를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을 그 본질에 맞게 운영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유아의 놀이를 충분히 집중하여 관찰하고 기록할 수 있는 시간이 확보되는 것이 중요하다. 교사들은 교육경력을 포함한 다양한 요인에 따라 서로 다른 속도로 성장한다. 따라서 원장(원감)은 교사를 지원하고 협력하는 조력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하며, 학부모가 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교사와 학부모 간 협력적 관계 형성을 도와야 한다.

▶ 기관과 학부모와의 관계놀이 중심 교육과정이 원활하게 운영되기 위해서는 기관과 학부모와의 교육철학에 대한 공유 및 협력적 관계가 더욱 중시된다. 학부모가 놀이의 가치를 이해하고, 놀이가 자녀의 전인적 발달을 이끌어 ‘건강하고 자주적이며 창의적이 고감성이 풍부하며 더불어 살 줄 아는 인간’으로 성장시킨다는 믿음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학부모가 놀이에 대한 철학을 이해하고 신뢰하게 되면, 가정에서도 유아·놀이 중심의 양육이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유아의 성장과 변화로 이어진다. 따라서 원장(원감)과 교사는 놀이의 가치 및 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학부모에게 지속적으로 안내하여 가정과 협력적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 동료 교사 간의 관계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관계 변화의 또 다른 축은 교사 간의 협력적·지원적 관계이다. 동료 교사들, 특히 동일 연령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들끼리 학급별로 차별적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것에 대해 거부감이나 경쟁심을 가지기보다 격려와 정서적 지원, 배움을 나누는 협력적 학습공동체의 구성원이 될 수 있어야 한다. 학습공동체를 통해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하면서 느끼는 고민과 어려움, 유용한 정보 및 다양한 시각을 공유하고 논의하는 과정에서 구성원 모두가 성장할 수 있다.

▶ 기관과 지역지원체계와의 관계마지막으로 그동안 기관의 교육과정 운영에 대해 자율성을 허용하기보다는 관리하는 방식의 성격이 강했던 시·도교육청, 지역교육지원청, 유아교육진흥원, 시·도청, 시군구청, 육아종합지원센터 등이 이제 교사들의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수평적 지원 및 협력 체계’로 관계를 재정립하고 그에 부합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개정 누리과정으로의 전환과 함께 지역지원체계는 행정적·재정적 절차 개선, 계획 및 평가와 관련한 문서 간소화 및 기관별 자율적 계획·평가와 관련한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하는데 역할 수행의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2. 변화의 방향 찾아보고 실천하기

 

지금까지 유아의 소리를 듣고, 관찰 및 기록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잘 해온 기관이나 교사는 큰 변화나 특별한 준비 없이 유아·놀이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다. 만약 개정 누리과정 운영을 위해 기관이나 교사 개인이 변화해야 한다고 인식되는 부분이 많다면 시작조차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모든 변화의 핵심은 문제를 인식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따라서 무엇이 문제인지 파악되었다면 다음은 중요한 우선순위를 정해 단계적으로 접근하거나, 몇 가지를 조금씩 동시에 변화시켜 볼 수 있다. 기관이나 교사의 상황에 맞추어 변화의 기간 역시 단기간이 아니라 한 학기, 일 년 혹은 그 이상으로 길어질 수 있다. [그림 1-3]은 변화가 필요한 교사 개인이나 기관에 시작점에 대한 안내이다. 기관과 교사는 변화를 위한 단계를 협의하고 이를 실천하되, 상황별 요구에 따라 계획은 얼마든지 융통성 있게 변경하여 실천할 수 있다.

 

개정 누리과정으로의 변화를 위한 순환적 과정(출처- 2019개정누리과정 놀이실행자료)

 

▶변화할 점을 찾아본다.

무엇을 어디서부터 변화해야 할까에 대한 질문에 단 하나의 정답은 없다. 모든 기관과 교사가 처한 상황과 조건이 다르기 때문이다. 기관과 교사 차원에서의 개선이 필요한 항목이 무엇인지 점검하여 변화가 요구되는 영역을 파악했다면 그 부분이 변화의 대상이자 출발점이 될 수 있다.

 

-기관차원에서 변화할 점 살펴보기-

● 교육 철학: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철학을 이해하는가?

●조직 문화: 교사에게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성을 보장하며, 교원 간 신뢰하는 문화인가? 교사 간 협력하는 문화인가? 기관의 행·재정적 절차 및 구조가 교육과정 변화를 지지하는가?

●학부모 지원: 학부모가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가치를 인식하고 지지할 수 있도록기관 차원에서 지원하는가?

●운영 및 실제

(문서) 문서작성과 관련하여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기관차원에서 지원하는가?

(주제) 주제와 관련하여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기관차원에서 지원하는가?

(시간) 융통성 있게 일과를 운영할 수 있도록 기관차원에서 지원하는가?

(공간) 융통성 있게 공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기관차원에서 지원하는가?

(자료) 다양한 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기관차원에서 지원하는가?

 

-교사차원에서 변화할 점 살펴보기-

●교육 철학: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철학을 이해하는가?

●교육과정 지식 및 이해: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지식 및 이해를 갖추고 있는가?

●일과 구성 및 실행 역량: 교사는 놀이, 일상생활, 활동을 연계하여 유아의 배움과 성장을 지원할 역량을 갖추고 있는가?

●관찰, 기록 및 평가 역량: 놀이, 일상생활, 활동을 관찰·기록하며 종합적으로 평가할 역량을 갖추고 있는가?

●운영 및 실제:

(관계) 유아를 존중하며 민주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가? 동료 교원 및 학부모, 지역사회 구성원과 협력적인 관계를 유지하는가?

(문서)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 운영에 적절한 문서를 사용하는가?

(주제) 교육과정 운영에 유아의 놀이에서 발현된 주제를 충분히 반영하는가?

(시간) 유아에게 충분한 놀이시간을 허용하는가?

(공간) 다양한 공간을 활용하는가? 유아의 심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환경을 제공하는가?

(자료) 유아의 놀이를 지원하는 자료를 제공하고 자유롭게 사용하도록 허용하는가? 유아의 심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자료를 제공하는가?

 

 

▶우선순위를 정한다.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운영을 위해 모든 부분을 한꺼번에 변화시키기는 어렵다. 기관마다 원장(원감), 교사, 유아, 학부모와의 관계 및 환경과 자료 등이 준비된 정도가 다르며 이에 따라 변화의 노력 정도나 필요 시간이 각기 다르기 때문이다. 교사와 원장(원감)은 기관이나 학급의 상황과 요구를 고려하여 변화의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변화의 방법을 찾아본다.

준비가 미흡한 부분을 파악하고 변화의 우선순위를 정한 후에는 이를 실천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과 기한을 포함하여 계획을 수립한다. 계획을 수립한 후에는 각 실행계획의 주된 책임자가 누구인지 업무를 분장함으로써 계획의 책무성을 확보하는 것이 좋다.

 

▶실천하며 돌아보고 변화가 필요한 부분이 더 있는지 살펴본다.

이 단계에서는 수립한 계획을 실제로 실천하면서 계획대로 진행되는지 점검하고, 그 과정에서 우선순위, 실천방안, 교육과정 운영 기간, 책임자 등에 변수가 생긴다면 이를 반영하여 앞 단계로 돌아가 계획을 새롭게 변경하고 진행하는 과정을 다시 거칠 수 있다.

 

 

 

[놀이실행자료] 개정누리과정과 교사의 역할 1- 교육과정 변화와 교사의 역할

개정누리과정과 교사의 역할 1 교육과정의 변화와 교사의 역할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이 실현될 수 있도록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교사의 자율성을 강조한다. ‘자율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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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공공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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