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4학년도 공립 유치원 교사 임용기출 모범답안

유아교육/유아임용기출

by atoz나라 2024. 1. 22. 15:59

본문

728x90

 

 

 

임용 시험에 대한 정답은 따로 고지되지 않습니다.  참고만 하세요

 

유치원 교육과정 A

 

1. 1) 창의적인 사람

 

    2) · 역할놀이와 미술놀이 영역을 연결하여 흥미영역의 운영방식을 자율화하여 유아들의 자유로운 놀이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  유아의 놀이가 국수 만들기에서 공 만들기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유아의 놀이를 존중하며 자연스럽게 놀이 속에서 5개 영역의 통합이 일어나도록 지원하였다. 

 

    3) ①정형화된 놀잇감이 아닌 일상의 사물이자 다양한 열린 자료인 신문지의 고유한 특성을 활용하여 유아들이 이를 다양한 놀이로 확장시켰기 때문이다.
        ②서 교사가 긍정적인 언어적 상화작용을 통해 유아들이 존중받는 느낌을 받으며 새로운 놀이를 주도적으로 지속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때문이다 

 

 

2. 1) ①동료장학, 자기장학

        ② · 자발적으로 참여한다. 

            · 열린 마음으로 의사소통한다.

 

    2) ①교류분석이론

        ②자녀가 자아존중감을 느낀다.

           

 

3. 1) ①평정척도법

         ②관용의 오류

 

    2) ①일화기록에서는 관찰 대상 유아의 행동과 언어를 기록할 뿐 아니라 그 상황에 있는 다른 사람들의 반응도 기록해야 한다.

        ②웃어른께 존댓말을 사용한다.

 

    3) 교사는 삼각형 모양 퍼즐을 집어 들고 돌리는 행동으로 민수가 퍼즐의 창문 조각을 맞출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

 

 

4. 1)①서서 훌라후프를 양손에 높이 들고 두 팔을 흔들며

       ②스키핑

 

    2) 뛰기(점핑, 뛰어내리기)

 

    3) ①유아 스스로 실험

        ②친구들의 표현을 떠올리며 나만의 동작으로 바람이 세게 불 때의 꽃의 움직임을 다시 표현해 보자

 

 

5. 1) ① 배꼽과 흉골 사이

        ②팔꿈치를 구부리며 주먹으로 5회 복부 밀어 올리기를 반복한다.

 

     2) 청색증

 

     3) ①양쪽 유두를 이은 가상의 선 바로 아래 흉골과 만나는 지점

         ②가슴 압박의 깊이를 적절하게 유지하여야 심장과 뇌에 원활한 혈액순환이 될 수 있다.

 

 

6. 1)① · 물 자주 마시기

            · 더운 시간대에 휴식하기

        ②이 최고기온 35도시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2) '담벼락을 따라 이동한다'가 잘못되었다. 담벼락이 쉽게 붕괴될 수 있으므로 주의를 기울이며 멀리 벗어나야 한다.

 

    3)  유아 인원을 파악한다.

     

 

7. 1) '따로 문법을 가르치지 않았는데도 모방을 통해 언어의 보편적인 문법대로 이야기하더라고요'가 잘못되었다. 그 이유는 생득주의 관점에서 인간은 누구나 생득적으로 언어습득기제를 통해 언어의 보편적인 문법을 습득한다고 보기 때문이다. 

 

     2) ①언어 형태에 치중하여 의미 이해에 어려움이 있다.

          ② · 등장인물의 측면에서는 유아자신의 모습이나 행동, 감정이나 정서를 반영할 수 있는 등장인물이 나오는 책으로 선정한다.

        · 플롯의 측면에서는 그림만으로 사건의 순서, 세부내용, 원인과 결과를 이해할 수 있도록 묘사의 깊이가 유아의 연령 및 발달 수준에 적합해야 한다.

 

3) · 몸짓

    · 표정

 

 

8. 1) '다람다람' 처럼 반복적인 운율로 낭송하는 즐거움을 준다. 

 

     2) ①변별적 듣기로 '다람다람'과 '다랑다랑'의 소리를 잘 듣고, 소리의 차이를 구별하도록 하고 있기 때문

         ② 의도적 듣기로 교사의 말에 따라 잘 듣고 그대로 움직이는 것처럼 들은 지시에 따라 반응하도록 하고 있기 때문

 

    3) · 자신의 이름 글자처럼 친숙한 글자에 관심을 갖고 쉽게 익힐 수 있다.

        · 이름 글자와 이에 대응되는 소리의 관계에 관심을 가질 수 있다.

 

 

유치원 교육과정 B

 

1. 1) · 공간적

        · 사회적

 

     2)① · 혼자 퍼즐 맞추기

            · 혼자 하는 블록 놀이

        ② 또래와 상호작용 하며 함께하는 사회적 놀이이다

 

    3) 관찰자는 관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이를 통해 교사의 지원이 필요한 적절한 개입의 순간을 포착해야 한다

 

 

2. 1) 난 토끼가 좋은데 넌 토끼가 무섭구나

 

   2) ① 지난번 우리 반 친구들이 서로 토끼 밥 주겠다고 싸우니까 선생님이 토끼 밥 순서를 정해주셨지

       ② 의무와 역할

 

   3) · ㄹ-  '나의 감정을 알고 상황에 맞게 표현한다'에 근거하여 유아의 부정적 감정도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반응해야 하기 때문이다.

      · ㅅ -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스스로 한다.'에 근거하여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자율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반응해야 하기 때문이다.

 

 

3. 1) · 지리에 대해 질문하기

        · 지리적 정보를 수집하기

 

   2) · 방향

      · 위치

  

   3) · ㄷ- 처음 지도로 놀이하는 유아들에게 구체적 경험을 먼저 제공한 후 추상적이고 상징적인 경험이 기호를 이후에 제공하는 것이 적적하다

      ·  ㅅ - 지도를 만들기 위해서는 사진 자료보다는 동네를 직접 걸어 다니며 경험하여 공간 관계를 이해하는 것이 더 효적이다.

 

 

4. 1) ①속도

        ② · 음높이

            · 음길기

      

     2) · 강교사, 최대한 많은 음악 요소를 듣게 할 경우 유아들이 음악적 요소를 집중하여 탐색하기 어렵다

        ·  신교사, 좁은 교실에서 모두 다 같이 춤을 추면 자유로운 표현에 제약이 생기고,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3) 천둥과 번개가 점점 크게 치는 것을 리듬 악기로 연주해 보자.

 

 

 

5.  1) · 틀린 부분을 고치게 하면 그림 그리는 것에 대한 자신감을 잃을 수 있기 때문에

        · 무엇인가를 그리고 형태와 관련하여 상상을 통해 명명하게 되므로, 제목을 기억하게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2) ① 여러 가지 선과 원을 그린 후 인물이라고 명명한다

        ② 수민이가 그림의 조목을 자꾸 바꾸는 이유는 상징적 사고를 통해 눈앞에 보이는 사물을 자신이 내재적으로 형성하고 있는 여러 의미로 표현하기 때문이다

 

   3) 나뭇잎을 이용한 모빌

 

 

6. 1) ① · 질감

            · 모양

       ② 사람의 얼굴을 동그랗게 만들고 그 아래 길쭉한 모양의 다리를 붙여 사람을 잘 만들었구나.

 

    2) ① 찰흙으로 동그란 모양을 만든 후 손으로 눈과 입을 만든다.

        ② ㄹ→ ㅂ →ㅁ

   

    3) 입체적인 표현을 할 수 있게 해준다.

 

 

7. 1) ①물질

        ②설탕이나 소금을 물에 녹이기

 

    2) 유아 자신의 행위를 통해 물체의 움직임을 만들 수 있다.

 

    3) · 조작변인으로 공의 무게를 다르게 한다.

        · 통제변인으로 공의 크기와 종류, 공을 떨어뜨리는 높이를 같게 한다.

 

 

8. 1)①시각적 기억

       ② 시야에거 벗어난 경우에도 대상을 정확하게 회상할 수 있는 능력이다.

 

    2) 공간적 시각화

 

    3) · 재검토하고 다시 생각하게 하기 

        ·도전하기

 

 

 

출처- 키즈쌤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