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 공립 유치원 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1차)
3교시 | 8문항 40점 | 시험 시간 70 |
1. 다음은 교사가 문제해결학습 과정을 적용한 상황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5점]
1) ① ㉠에 해당하는 환경교육의 내용 1가지를 쓰고, ② [A] 상황 에서 유아들이 놀이 자료로 ㉡~㉤을 사용하는 것의 장점 1가지를 쓰시오. [2점]
①
②
2) 문제해결학습 과정 중 ① [B]에 해당하는 단계의 명칭을 쓰고, ② 그 단계에서 ㉥이 적절한 이유를 [B] 상황에 비추어 설명하시오. [2점]
①
②
3) 문제해결학습 과정 중 [B]의 다음 단계에 적합한 교사 발문 1가지를 쓰시오. [1점]
2. (가)는 5세반 놀이 상황이고, (나)는 교사가 유아를 평정한 자료의 일부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5점]
1) 스밀란스키(S. Smilansky)의 인지적 놀이 수준에 근거하여, ① [A]와 [C]에 해당하는 놀이 유형을 쓰고, ② 그 유형으로 놀이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A]와 [C]의 차이점을 쓰시오. [2점]
①
②
2) [B] 상황과 (나)의 자료에 나타난 ① 서연이의 부족한 사회적 기술을 쓰고, ② 그 사회적 기술을 증진시키기 위한 교사 발문 1가지를 2019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나를 알고 존중하기’의 내용을 반영하여 쓰시오. [2점]
①
②
3) 가드너(H.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에 근거하여, (가)의 [B]에서 지현이의 행동에 나타난 강점 지능 1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1점]
3. (가)는 유아들의 놀이 상황이고, (나)는 놀이가 끝난 후 교사가 작성한 메모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5점]
1) (가)의 ㉠에 해당하는 역사교육의 개념을 쓰고 그 개념을 [A]에 비추어 설명하시오. [1점]
2) (가)의 ① [B]에서 모델로서 또래의 기능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쓰고, ② 반두라(A.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에 근거하여, ㉡이 어떤 강화인지 쓰고 설명하시오. [2점]
①
②
3) (나)의 ① ㉢에 적합한 활동 유형 1가지를 쓰고, ② 그 활동 유형의 장점 1가지를 2019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더불어 생활 하기’의 내용을 반영하여 쓰시오. [2점]
①
②
4. 다음은 유아의 놀이 상황을 반영한 계획안의 일부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5점]
1) [A]에서 오르프(C. Orff)가 제시한 음악 교수방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 1가지를 찾아 쓰고 그 이유를 쓰시오. [1점]
2) ① [A]의 ㉠에 나타난 음악 요소를 쓰고, ② 그 음악 요소를 반영한 미술 활동 예시 1가지를 쓰시오. [2점]
①
②
3) ① [A]의 ㉡에 적절한 가락악기와 리듬악기를 순서대로 1가지씩 쓰고, ② [B]에서 적절하지 않은 것 1가지를 찾아 그 이유를 쓰시오. [2점]
①
②
5. 다음은 미술 활동에 관한 교사들의 대화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5점]
1) ① ㉠에 나타난 미적 원리를 탐색하기에 적절한 교사 발문 1가지를 쓰고, ② ㉡에 나타난 미술표현을 설명하는 발달이론을 쓰시오. [2점]
①
②
2) ① ㉢에 해당하는 유아 미술표현 방식을 쓰고, ② 그 표현 방식이 유아기에 나타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점]
①
②
3) 미적 요소인 질감을 반영한 미술표현 활동 예시 1가지를 ㉣의 접근법을 적용하여 쓰시오. [1점]
6. (가)는 유아들의 놀이 상황이고, (나)는 놀이 상황을 관찰한 후, 기록한 교사의 메모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5점]
1) ① (가)의 ㉠과 ㉡에 나타난 유아의 과학과정기술을 쓰고, ② (나)의 ㉢이 적절한 이유를 유아의 전조작기 사고 특성에 비추어 설명하시오. [2점]
①
②
2) ① (가)의 [A]에 나타난 유아의 오개념이 무엇인지 쓰고, ② 그 오개념을 수정하기 위해 ㉣과 같은 실험을 할 때, 고려 해야 하는 조작 변인 1가지를 쓰시오. [2점]
①
②
3) (나)의 ㉤에 적절한 활동 예시 1가지를 2019 개정 유치원 교육 과정의 ‘일상에서 모은 자료를 기준에 따라 분류한다.’를 고려 하여 쓰시오. [1점]
7. (가)는 혼합연령반의 산책 상황이고, (나)는 교사 저널의 일부 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5점]
1) ① 클레멘츠와 사라마(D. Clements & J. Sarama)의 이론에 근거하여, (가)의 ㉠에 나타난 연진이의 도형 이해 수준을 높이기 위한 지도 내용 1가지를 쓰고, ② 수진이와 다영이의 공간 이해 수준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2점]
①
②
2) 피아제(J. Piaget)의 이론에 근거하여, (가)의 ㉡에 해당하는 지식 유형을 쓰고 그 지식을 설명하시오. [1점]
3) ① (나)의 [A]에 해당하는 수학적 과정기술을 쓰고, ② 그 수학적 과정기술의 개념을 설명하시오. [2점]
①
②
8. (가)는 유치원에서 가정으로 보내는 ‘바다반 놀이 이야기’ 자료의 일부이고, (나)는 유아가 가져온 자료의 일부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5점]
1) ① (가)의 [A]에서 ㉠과 ㉡의 길이를 측정할 수 있는 자료의 특성을 쓰고, ② 유아가 길이를 측정할 때, 필요한 측정기술 2가지를 쓰시오. [3점]
①
② ∙
∙
2) (나)의 ㉢과 ㉣에 해당하는 비교 유형의 특징을 각각 설명 하시오. [1점]
3) 브루너(J. Bruner)의 표상 양식에 근거하여, (나)의 ㉣과 ㉤의 특징을 각각 설명하시오. [1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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